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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5장

5-1-8. 높은 지대의 목적지로 IFR 비행(IFR Operations to High Altitude Destinations)

by 하늘이_ 2017. 12. 9.

가. 산악지대(높은지대)에 있는 공항으로의 IFR 비행계획은 예보된 기상조건이 비행계획서 제출 당시 요구조건(FAR Part 91.167과 Para 4-1-18)을 해소하였다 하더라도 대체공항의 필요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나. 기상이 예보보다 나쁘고 이용 가능한 공항까지 비행해 갈 충분한 연료가 없다면, 고지대로의 IFR 비행일 때 대체공항 계획수립의 실패로 위험상태를 초래할 수 있는 세 가지 상황을 FAA는 밝혔다.

(1) 고지대 공항으로의 IFR 비행은 MDA 혹은 모든 계기접근에 대한 착륙 최저시정이 FAR Part 91.167(b)에서 규정된 예보 기상 최저치 보다 높아야 한다.

예를들면 인가된 계기접근절차가 설정된 미국내에서의 고지대 공항은 11곳이 있는데 이들 모두의 최저강하고도(MDA)는 2,000피트 보다 높으며 착륙 최저시정은 3마일 이상이다. (Bishop. California;Southlake Tahoe. Calofornia;Ukiah2, California, Aspenpitinco. /sardy Field. Colorado;Butte, Montana;Helena, Montana;Missoula, Montana;Chadron, Nebraska;Ely. Nevada;Klamth Falls Oregon;Omak Washinton), 이 11개 공항의 경우는 조종사가 기상예보에 의해 실제 씰링과 시정이 접근 완료까지에 필요한 것 보다 낮을 때에도 대체공항까지의 충분한 연료를 탑재하지 않고도 선정할 수 있다.

(2) 산악지형에 있는 몇몇 공항은 2,000피트 AGL보다 약간(100에서 300피트) 낮은 MDA를 갖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은 대체 비행장을 계획할 것인가 하는 선택을 해야 하는데 조종사는 이와같은 예보보다 실제기상이 IFR 착륙 최저치 아래에 놓여 있어서 기상조건이 보다 좋지 않을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3) 낮은 최저치에서 접근하기 위하여 특수장비(DME, Glide Slope 등)가 요구되는 비행장으로 IFR 비행하는 조종사는 접근 차트에 기재된 모든 최저치가 FAR Part 91.167(b)에서 규정한 것보다 나은 기상조건이 요구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비행중의 장비고장은 설정된 계기접근절차 수행을 못하게 되며, 더욱이 다른 대체 계기접근을 하려고 해도 설정된 IFR 착륙 최저치 이상의 비행장으로만 한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