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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5장

5-4-9. 대기 Fix로부터의 시간접근(Timed Approach From a Holding Fix)

by 하늘이_ 2017. 12. 9.

가. “Timed Approach”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시행될 수 있다.

(1) 계기접근이 시행되는 공항에 관제탑이 운영되고 있을 때

(2) 조종사가 관제탑과 교신하도록 지시를 받을 때까지 관제센터 또는 접근관제소 관제사와의 직접교신이 유지될 때

(3) 2개 이상의 실패접근절차가 있다면 방위를 역으로 전환할 필요가 없다.(Course Reversal)

(4) 단 1개의 실패접근절차가 있다면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할 때

(가) 방위를 역으로 전환할 필요가 없어야 한다.

(나) 보고된 운고 및 시정이 IAP에 명시된 선회접근최저치의 최고 씰링과 같거나 또는 커야한다.

(5) 계기접근이 인가된 후 조종사가 절차선회를 해서는 안된다.(FAR 91.175 참조)

나. “TIMED APPROACHES ARE IN PROGRESS”(시간접근이 진행중)이라고 관제사가 특별히 말하지 않더라도, Inbound Course의 Final Approach Fix(Non-Precision Approach) 또는 Outer Marker 또는 Outer Marker 대신에 사용하는 Fix(정밀 접근)를 출발할 시간을 관제사가 지정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것을 뜻한다. 즉, Timed Approach 절차가 이용중에 있다는 뜻, 또는 관제사는 항공기를 대기시키는 대신 항공기간 거리를 두기 위하여 Final Approach Course로 레이다 벡터를 활용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이 항공기간의 거리설정은 Final Approach Fix (Outer Marker 또는 Outer Marker 대신에 사용하는 Fix)와 공항 사이에서의 적절한 시간순위(Time Sequence)를 보장해 주기 위한 것이다.

다. 각 조종사는 접근순위를 사전에 통고받게 되는데, 이는 조종사가 공항으로 접근하기 위하여 대기점을 떠나야 할 시각으로 정한 순위이다. 조종사가 대기점을 떠나야 할 시각을 받았을 때, 조종사는 가능한한 지정된 시각에 Fix를 떠나도록 비행경로를 조절하여야 한다.

예:시각접근의 예(Time Approach Example)- FAF(Final Approach Fix)에 있는 대기장주로부터의 최종접근절차

아래 그림과 같이 현지시간 12:03분에 체공하고 있는 조종사가 12:07분에 Fix를 떠나도록 지시를 받았다고 하자, 조종사는 대기장주의 Outbound 끝에서 선회완료 하자마자, 지시사항을 받았고 Fix를 향하여 Inbound중이다.

Fix 상공에 다시 도착했을 때, 조종사는 시

간이 12:04분이라는 것을 알았고, 그리고 지정시각에 Fix를 떠나기 위하여 3분간을 보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남은 시간이 2분 이상이기 때문에, 조종사는 2분 소요되는 360도 선회를 하는 것보다, 경주장장주(Race Track Pattern)를 비행하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Race Track Pattern을 선회하는데 소요시간은 약 2분간 소요된다. 앞으로 3분 남았기 때문에 선회하는데 소요시간 2분을 감하면, 수평비행을 해야 할 시간은 1분 남게 된다.

Inbound Fix로 되돌아 오기 위하여 2개의 수평비행구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종사는 나머지 1분을 반으로 나눈다. 그리고 Final Approach Fix로 다시 되돌아 가기 위한 선회를 시작하기 전까지의 Outbound Leg를 30초간 수평비행하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만일 비행하고 있는 고도에서의 풍속이 무시할 정도라면, 이 절차는 지정시간 12:07분에 정확하게 Fix를 통과하여 Final Approach course로 Inbound 하게 할 것이다. 그러나 만일 final approach에서 정풍이 예상되면 조종사가 Inbound Leg를 30초 보다 약간 단축하여야 한다. 왜나하면 Outbound 하는 동안 그 바람이 Fix로부터 항공기를 빨리 날려 보내리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고, 또 Fix로 Inbound하는 동안 대지속도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한편 만일 조종사가 Final Approach에서의 바람이 배풍이라는 것을 알았다면 Outbound Heading으로 비행할 때, 계산된 30초보다 약간 길게 비행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Outbound하는 동안 그 바람이 항공기를 Fix로부터 가깝게 있도록 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며, 또 Fix로 다시 되돌아 오게 하는 동안 대지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