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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4장

4-1-19. 트랜스폰더 운용(Transponder Operation)

by 하늘이_ 2017. 12. 8.

가. 개요(General)

(1) 트랜스폰더 운용절차의 적절한 이용은 고속접근율로 접근하는 상황에서 VFR 항공기나 IFR 항공기에게 높은 안정성을 준다는 것을 조종사는 인식해야 한다.

트랜스폰더는 항공기를 포착하기 위한 Radar 능력을 증가시키며, Mode C 장치는 관제사가 항공기의 공중충돌 가능성을 신속히 판단할 수 있도록 한다.

비록 ATC와 교신을 하고 있지 않은 VFR 조종사일지라도 항적조언관제를 받고 있는 IFR 항공기 및 VFR 항공기를 관제함으로써 많은 보호를 받게 된다.

그렇다 할지라도 조종사는 다른 항공기에 대한 시각경계를 게을리해서는 안된다.

(2) 항공관제 Radar 비콘시설(Air Traffic Control Radar Beacon System:ATCRBS)은 군의 Coded Radar Beacon 장치와 비슷하고, 또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민항의 Mode A는 군의 Mode 3과 동일한 것이다.

(3) 민항 및 군항공기의 트랜스폰더는 이륙전 가능한 한 늦게 “On” 위치에 맞추거나 정상 작동위치에 맞추어야 하며, 착륙일 때 ATC의 요청에 의해 사전에 “Standby” 위치에 두지 않는 한, 착륙활주가 끝난 후 될 수 있는 한 빨리 “Off” 또는 “Standby” 위치에 맞추어야 한다.

VFR이든 IFR이든 어떤 경우에도 트랜스폰더는 별도의 ATC 요청이 없는 한, 체공 중 항상 작동시키고 있어야 한다.

(4) IFR 비행방식으로 비행하는 조종사가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에 IFR 비행계획을 취소한다면, 조종사는 VFR 비행에 적절한 트랜스폰더를 맞추어야 한다.

(5) 만일 미국 외의 지역으로부터 미국내의 관제구역으로 들어오는 비행이라면, 조종사는 트랜스폰더 장비가 작동 한다는 뜻으로서 항공기 호출부호에다 “TRANSPONDER”라는 단어를 붙여 미국 레이다 항공관제시설과 최초 교신할 때 통보해야 한다.

(6) Radar 포착범위는 가시선(Line of Sight)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모든 ATC 트랜스폰더 사용자는 알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저고도 또는 항공기의 기체가 가로막은 항공기의 안테나는 포착 거리를 감소시키는 결과가 될 수도 있다. 포착거리는 높은 고도로 상승함으로써 증가될 수 있다.

비정상자세 비행을 하는 동안 사각지역이 아닌 데로 안테나를 향하게 함으로써 안테나 가로막힘(Antenna Shielding)을 최소한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나. 트랜스폰더 코오드지정(Transponder

Code Designation)

(1) ATC 관제하에서 4096 해당 Code중 1개 또는 조합된 숫자를 활용할 때, 4개의 코오드 지정 숫자를 사용한다(Four Digit Code Designation). 즉 코오드 2100은 “TWO ONE ZERO ZERO”라고 표현한다. 급속도로 발전하는 자동항로관제시설의 운영상 특성에 의해 트랜스폰더 코오드의 마지막 2개 숫자는 ATC가 별도로 요청하지 않는 한, 항상 ‘00’로 맞추어야 한다

다. 자동고도보고장치(Automatic Altitude Reporting:Mode C)

(1) 어떤 트랜스폰더는 자동고도보고능력이 있는 Mode C를 장착하고 있는데, 이 장치는 100피트 단위로 항공기 고도를 환산하여 코오드화된 디지털 정보를 질문 레이다 시설(Interrogating Radar Facility)에다 Mode C 접합 변조파와 함께 송신한다. 트랜스폰더의 종류에 따라 트랜스폰더 패널이 서로 다르게 디자인되어 있기 때문에 조종사는 자기의 트랜스폰더의 작동법에 관하여 철저히 숙달되어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ATC는 그 트랜스폰더의 완전한 능력을 알 수 있게 된다.

(2) ATC가 지정한 Mode A/3 Code를 트랜스폰더에 맞추고 Mode C를 장착하고 있다면, ATC가 Mode C를 작동시키지 말라는 지시나 혹은 탑재장비를 FAR 91.36에서 요구하는 것과 같이 실험 및 정비 되어 있지 않는 한 Mode C 고도보고장치를 동작시켜서 응답하도록 트랜스폰더를 맞춘다.

만일 ATC가 Mode C를 작동시키지 말라고 요구한다면 트랜스폰더의 고도보고장치를 끈다.

“STOP ALTITUDE SQUAWK, ALTITUDE DIFFERS(NUMBER OF FEET) FEET”라고 통보하는 ATC의 지시는 트랜스폰더가 부정확한 고도정보를 송신하고 있다는 것, 혹은 조종사가 부정확한 고도계수정치를 맞추었다는 뜻이 될 수도 있다.

부정확한 고도수정치가 트랜스폰더의 송신하는 Mode C 고도정보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 반면에(트랜스폰더는 항상 29.92에 맞추어져 있다) 그것은 조종사에게 지정고도와 다른 실고도로 비행하도록 할 수도 있다.

판독된 고도의 신빙성에 대해 관제사가 통보할 때, 조종사는 항공기의 고도수정치를 정확하게 맞추었나를 확인하기 위하여 점검해야 한다.

(3) Mode C 고도보고 트랜스폰더를 작동시키고 있는 항공기의 조종사는 항공관제시설과 최초 교신을 할 때, 100피트 단위의 고도에 가까운 정확한 고도 혹은 고도층을 보고해야 한다. 최초 교신을 할 때, 정확한 고도 혹은 고도층 보고를 하는 것은 Mode C 고도정보를 분리목적으로 사용하기 전에 필요한 정보를 관제사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관제사의 고도확인요청을 현저히 감소시킬 것이다.

라. 트랜스폰더 식별특성(Transponder Ident Feature)

트랜스폰더는 ATC가 지정한 대로만 작동되어야 한다. “IDENT” 스위치는 ATC 관제사의 요청이 있을 때만 작동시킨다.

마. 코오드 변경(Code Changes)

(1) 일반적인 Code를 변경할 때 조종사는 부주의로 Code 7500, 7600 또는 7700 선택을 피해야 한다. 만일, 잠깐동안이나마 선택을 했다면 자동 지상 Radar 시설에 허위경음을 울리게 한다. 예를 들면, Code 2700으로부터 Code 7200으로 변경할 때, 처음에 2200으로 맞춘 다음 7200으로 맞추는 것이지, 7700으로 한 다음 7200으로 변경해서는 안된다. 이 절차는 자동 Radar 시설에 있는 특수지시기를 작동시키는 비지정 Code (Non-Discrete Code) 7500 및 모든 지정 Code(Discrete Code)인 7600와 7700계열(즉, 7600-7677, 7700-7777)에 적용된다.

(2) 민항공기 조종사는 여하한 경우라도, Code 7777을 맞춘 트랜스폰더를 작동시켜서는 안된다. 이 Code는 군요격 작전에 사용되기 때문이다.

(3) 제한구역이나 경고구역에서 VFR 또는 IFR로 비행을 하는 군조종사는 ATC가 별도의 Code를 지정하지 않는 한, Code 4000을 트랜스폰더에 맞추어야 한다.

바. Mode C 트랜스폰더 요구조건(Mode C Transponder Requirements)

(1) 예외사항과 마찬가지로 Mode C 트랜스폰더 탑재 및 운영을 위한 요구사항에 관한 구체적인 설명과 ATC가 인정한 요구사항으로부터의 예외사항은 FAR 91.215와 FAR 99.12에 나타나 있다.

(2)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곳에서 운영될 때 FAR은 항공기에 Mode C 트랜스폰더를 장착하도록 요구한다.

(가) AGL 2,500피트 미만의 공역을 제외한 48개주 혹은 콜롬비아 특별지구 상공 MSL 10,000피트 이상

(나) B등급 공역 주공항으로부터 30마일내 10,000피트 MSL미만. 기구, 글라이더, 엔진에 의해 구동되는 전기계통을 장착하지 않은 항공기가 A등급 공역 최저고도 미만(MSL 18,000피트) /B등급 공역밖, 그리고 B등급 공역 상한선 고도 미만(혹은 10,000피트 MSL중 더 낮은 고도)에서 운행될 때는 예외로 한다.

(다) 모든 C등급 공역 이내와 C등급 공역 상공으로부터 MSL 10,000피트까지

(라) D등급 공역밖과 AGL 1,200피트 미만 공역을 제외한 어느 지정된 공항으로부터 10마일 이내 단 기구, 글라이더, 엔진에 의해 구동되는 전기계통을 장착하지 않은 항공기는 이 조건에서 예외로 한다.

(3) FAR 99.12는 미국 ADIZ 내로 비행하여 들어오거나 횡단 비행하는 모든 비행기로 하여금 Mode C 혹은 Mode S 트랜스폰더를 장착하도록 요구한다. 단 기구, 글라이더, 엔진에 의해 구동되는 전기계통을 장착하지 않은 항공기는 이 조건에서 예외로 한다.

(4) 조종사들은 이러한 공역에서 비행하는 동안 Mode C와 ATC가 인가한 VFR/IFR Code로 트랜스폰더가 정상 작동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비행중 트랜스폰더 작동상태에 의심이 가면 가까운 ATC 시설이나 FSS와 교신하고, 그러한 시설들은 조종사가 장비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신해야 할 시설을 권고해 줄 것이다.

(5) 트랜스폰더 요구조건으로부터 비행중 즉각적인 예외(Deviation)조건은 다음의 경우에 한하여 관제사의 인가에 의해 인정될 수 있다.

(가) 비행이 IFR로 계속될 때

(나) FAR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 공역에서 VFR 강하나 계속적으로 VFR 비행을 할 수 없는 기상조건일 때

이외의 모든 다른 예외사항(Deviation)에 대한 요청은 가까운 Flight Service Station이나 혹은 Air Traffic Facility에 직접 방문 하거나 전화를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6) 가장 가까운 ARTCC가 관제기관이 될 것이며 다른 ARTCC 구역에서의 이탈을 포함하는 요구사항들에 대해 조정할 책임을 가지게 된다.

사. 시계비행방식하의 트랜스폰더 운용(Transponder Operation Under Visual Flight Rules)

(1) ATC 시설로부터 별도의 지시가 없는 한, 고도에 관계없이 Mode 3/A Code 1,200을 응신하도록 트랜스폰더를 맞춘다.

(2) ATC로부터 Mode C를 작동시키지 말라는 지시가 없는 한, 또는 장착장비를 FAR 91.217에서 요구하는 것과 같이 실험하지 않았거나, 정비 하지 않았을 때를 제외하고는 항공기가 Mode C를 장착하였다면, 고도보고기능을 작동시킨 Mode C로부터 응신하도록 트랜스폰더를 맞춘다.

만일 Mode C를 정지시킬 필요가 있고 트랜스폰더의 스위치를 끌 수 있게 설계되어 있다면, 고도보고 스위치를 끄고 Mode C 접합변조파를 계속 송신시킨다. 이런 성능이 없다면 Mode C를 끈다.

아. Radar 비콘 관제어(Radar Beacon Phraseology)

군민항공관제사는 항공관제 Radar 비콘시설(Air Traffic Radar Beacon System:ATCRBS)을 운용할 때 다음과 같은 관제어를 사용한다.

(1) Squawk(Number):Mode A/3에다 지정 Code를 맞춘 레이다 비콘 트랜스폰더를 작동시키라는 지시

(2) Ident:트랜스폰더의 “Ident 스위치(군항공기는 I/P)”를 작동시키라는 지시

(3) Squawk(Number) and Ident:Mode A/3에다 지정 Code를 맞춘 트랜스폰더를 작동시키고 Ident(군항공기는 I/P) 스위치를 작동시키라는 지시

(4) Squawk Standby:트랜스폰더를 Standby 위치로 바꾸어 놓으라는 지시

(5) Squawk Low/Normal:지시한 대로 저감도 또는 정상감도로 트랜스폰더를 작동시키라는 지시

ATC가 “Low” 위치에 놓으라고 하지 않는 한, “Normal” 위치에서 트랜스폰더를 작동시킨다(어떤 형의 트랜스폰더에는 스위치의 작동표시로서 “Normal”이라는 표시 대신에 “on”이라는 표시를 사용한다).

(6) Squawk Altitude:자동고도보고성능을 갖춘 Mode C를 작동시키라는 지시

(7) Stop Altitude Squawk:고도보고 스위치를 끄고 Mode C 접합 변조파를 계속 송신하라는 지시

장비에 이 기능이 없다면 Mode C를 끈다.

(8) Stop Squawk(Mode in Use):지시된 Mode 스위치를 끄라는 지시(군용기에 대하여 사용하는데 관제사는 군작전 요구사항을 모를 때 다른 Mode로 계속 작동시키기 위하여 사용한다).

(9) Stop Squawk:트랜스폰더 스위치를 끄라는 지시

(10) Squawk Mayday:트랜스폰더를 비상위치(Emergency Position)에서 작동시키라는 지시(민간 트랜스폰더는 Mode A Code 7700이고, 군용 트랜스폰더는 Mode 3 Code 7700, 또는 Emergency 스위치이다).

(11) Squawk VFR:Mode A/3에 1200코드로 레이다 비콘 트랜스폰더를 작동시켜라. 혹은 적절한 다른 VFR 코드로 작동시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