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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4장

4-3-11. LAHSO를 수행할 때의 조종사 책임(Pilot Responsibilites when conducting Land and Hold Short Operation : LAHSO)

by 하늘이_ 2017. 10. 29.

그림 4-3-4

그림 4-3-5

그림 4-3-6

 

가. LAHSO는 "Land And Hold Short Operation."의 약어이다. 이러한 운용은 교차활주로, 교차유도로 또는 이것 이외의 활주로상의 어떤 지정된 지점에서의 “착륙후 잠깐대기”를 포함한다

. 조종사의 책임과 기본절차

(1) LAHSO는 안전하게 공항수용능력과 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조종사의 참여가 요구되는 ATC절차이다. 이 절차는 조종사와 관제사가 각자의 책임을 잘 숙지하고 있고 이해한다면 안전하게 수행될 수 있다. 다음 항에서는 LAHSO절차수행시 조종사/관제사 책임의 개요를 설명한다.

(2) 관제공항에서 ATC는 조종사에게 “Land And Hold Short”을 인가할 수 있다.기장은 항공기가 착륙하여 가용착륙거리(ALD : Available Landing Distance)내에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을지를 판단하여 이 인가를 받아들일 수 있다. ALD자료는 Airpor/Facility Directory와 u.s. Terminal Procedure Publications의 Special Notices Section에 수록되어 있다.

또한 관제사는 요청시 ALD자료를 제공할 것 이다. 학생조종사나 조종사가 LAHSO절차에 익숙해 있지 않다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해서는 안된다.

(3) 기장은 LAHSO인가를 수령하거나 거부할 수 있는 최종 권한을 갖는다. 안전 한 항공기 운항에 관한 책임은 조종사에게 있다. 안전에 위배될 경우 조종사는 LAHSO인가를 거부하여야 한다.

(4) LAHSO절차를 수행하기 위하여 조종사는 목적지 공항의 LAHSO에 관한 이용가능한 모든 정보를 숙지하고 있어야한다. 조종사는 착륙하려는 각 공항에서의 모든 LAHSO활주로에 대한 발간된 ALD 와 활주로 자료를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추가하여 착륙성능자료를 숙지하여 지정된 활주로의 ALD가 안전한 LAHSO에 충분한가를 조종사가 쉽게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비행전 계획단계에서 조종사는 목적지 공항이 LAHSO를 운영하고 있는지 판단하여야 한다. 만약 그렇다면 비행전 계획단계에서 LAHSO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서 항공기의 착륙거리 내에서 운영될수 있도록 해야한다.

조종사의 현명한 의사결정은 LAHSO인가가 제공될 때 수령할 수 있는지를 미리 숙지하고 있는 것이다.

(5) LAHSO 교차점위치식별곤란, 바람조건, 항공기 상태 등의 어떤 이유로 인해 활주로 전체를 사용한 착륙, 다른 활주로에 착륙, 혹은 LAHSO의 거절등을

요구할 수 있으며 이를 인가 발령전에 ATC에 알려야 한다.

LAHSO 인가가 일단 수령되면 수정된 인가를 받았거나 비상발생 상황이 아닌이상 다른 ATC 인가처럼 준수하여야 한다. LAHSO인가는“착륙포기(rejected landing)”를 포함한다.

(6) LAHSO 인가를 받은 조종사는 착륙후 (다른 지시가 없다면) 대기해야 할 지점전에 활주로를 개방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조종사는 대기지점에 정지하여 대기 하여야 한다.

LAHSO 인가를 수령후 “착륙 포기”가 필요하다면 조종사는 다른 항공기나 차량으로 부터 안전하게 간격분리를 유지해야 하며 즉시

관제사에게 알려야 한다.

 

(7) 관제사는 LAHSO 인가의 전체 Read Back을 필요로 한다. 조종사는 “HOLD SHORT OF (RUNWAY/TAXIWAY/OR POINT)"라는 단어를 포함한 전 LAHSO 인가를 복창(Read Back)하여야 한다.

주파수혼잡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조종사는 요구하지 않아도 바로 LAHSO 인가를 Read Back하도록 되어있다.

* 관제사가 Read Back 요구를 하도록 만들지 말아라!

다. LAHSO 상황인지(경계)

(1) LAHSO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서는 상황인지가 절대적이다. 상황인지는 조종석에서 최신 공항정보를 갖게 되면서 시작된다. (공항 Diagram)은 위치파악에 도움을 주어 “Progressive Taxi Instruction"요청을 줄일 수 있다.

(2) 상황인지는 효과적인 조종사 ․관제사간 무선통신을 포함한다.

ATC는 조종사가 다음과 같이 모든 LAHSO인가를 인지하고 Read Back 하기를 기대한다.

EXAMPLE :

ATC: “(AIRCRAFT ID) CLEARED TO LAND RUNWAY SIX RIGHT, HOLD SHORT OF TAXIWAY BRAVO FOR CROSSING TRAFFIC (TYPE AIRCRAFT).”

Aircraft: “(AIRCRAFT ID), WILCO, CLEARED TO LAND RUNWAY SIX RIGHT TO HOLD SHORT OF TAXIWAY BRAVO.”

ATC: “(AIRCRAFT ID) CROSS RUNWAY SIX RIGHT AT TAXIWAY BRAVO, LANDING AIRCRAFT WILL HOLD SHORT.”

Aircraft: “(AIRCRAFT ID), WILCO, CROSS

RUNWAY SIX RIGHT AT BRAVO, LANDING TRAFFIC (TYPE AIRCRAFT) TO HOLD.”

(3) 2명의 승무원(조종사)이 있는 항공기에서는 승무원간의 효율적인 내부통화 또한 중요하다. 무선통신을 수행하는 조종사가 LAHSO 인가를 수령하였으나 조종을 하는 조종사에게 말하는 것을 잊어버린 예가 여러번 있었다.

(4) 상황인지는 LAHSO 와 연관된 비행장 표지, 신호, 등화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또한 포함한다. 시각표지시설은 노란 잠깐대기 표시(Yellow hold-short mark -ing), 적색과 흰색으로 된 표지판(Red and white signage)과 어떤 경우에는 표면등(In-pavement lighting)의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시각표지시설은 조종사가 대기 할 지점을 판단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림 4-3-4, 4-3-5와 4-3-6은 이것을 나타낸다. LAHSO절차를 운영하는 모든 공항에 위와 같은 표지나 표시물이 설치되어 있지는 않다.

(5) 조종사는 씰링이 1,000ft, 시정이 3 SM 이상일때 LAHSO 인가를 수령 해야 한다. 기본 VFR 기상상태 이상에서 만이 조종사가 다른 항공기와 지상 차량의 운항을 육안으로 포착하게 한다. 조종사는 비행우시정(태양쪽으로 착륙이 이루어질때의 경우와 같은)을 고려해야 하고 그것이 상황인지에 어떻게 영향을 줄것인지도 고려해야한다.

부가적으로, 지상차량이나 정비사에 의해 지상활주하는 항공기도 역시 LAHSO에 참여해야 하며, 특히 교차활주로를 운용할 때 더욱 그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