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마찰력은 두 접촉면간(항공기 타이어와 활주로 표면)의 수직력의 비율로 정의된다.
간단하게 마찰력은 포장면의 미끄럼 정도를 나타낸다.
나. 그리스 문자 MU(‘뮤’)는 활주로의 표면상태를 나타내는 마찰수치(Friction Value)를 표시하는데 쓰인다.
다. MU 값은 0~100까지이며 ‘0’은 가장 낮은 Friction Value, ‘100’은 최대값이 된다.활주로가 얼었을 때, MU Value가 40 이하이면 항공기의 Brake 성능이 저하되기 시작되고 방향조종이 둔하게 반응한다.
더 낮은 MU Value는 브레이크 성능의 저하를 가져오고 방향 Control을 더 어렵게 한다.
라. 마찰측정장치를 가진 공항에서는 눈이나 얼음으로 얼어붙은 활주로의 마찰측정을 해야 한다.
(1) Numerical Readings는 FAA에서 허가한 장치를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다. 중복측정시에도 Numerical Readings이 40 이하일때는 마찰측정장치의 Type을 표시할 필요가 없다.
(2) 사용활주로 1/3이상의 Mu Value가 40 이하이면 그 보고가 조종사에게 전달되기 위해 ATC가 알고 있어야 한다.
그 보고는 활주로, 측정시간, 각 구간별 Mu Value 그리고 상태(Wet Snow, Dry Snow, Slash, Deicing Chemicals)를 포함한다.
각 1/3 구역은 이‧착륙 방향에서 주어져야 한다. 만약 Mu Value가 활주로 모든구역에서 40 이하에서 40 이상으로 증가하면 꼭 보고되어야 한다.
(3) 마찰측정장치가 작동되지 않을 때 Airport Management는 NOTAM(D)에 포함시켜야 한다.
마. MU 보고가 Airport Management에 의해 보고되면 접근관제를 하는 ATC나 국지 공항은 조언을 요청하는 조종사에게 정보를제공할 것이다.
바. 활주로 적합성을 결정하기 위해 조종사는 MU 정보와 함께 항공기 성능, Type, 중량, 경험, 바람상태 그리고 항공기의 Tire 형태 등과 같은 다른 지식들을 이용해야 한다.
사. Barking Action 보고에 쓰이는 Good, Fair, Poor and Nil 의 용어는 MU 수치와 별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