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주로 표면이 젖어있을 경우 Brake를 사용시 Tire와 노면사이에 얇은 막이 형성되어 이로 인해 Brake 효과 및 방향안정성을 잃게 되는 현상
- Brake 지속 사용시 효과가 없으며 Lock 될 수 있음
- Hydroplaning은 Tire 압력과 항공기 속도에 큰 영향을 받으며 약 8.73 Tire Pressure 이상의 속도에서 발생
1. 종류
⓵ Dynamic Hydroplaning
Runway에 물이 많고 속도가 빠를 경우 수막에 의해 Tire가 떠있는 상태.
활주로에 물이 많고, Tire 압력이 높을 때 발생
⓶ Viscous (점성) Hydroplaning
Tire와 RWY 표면사이에 Tire 자국이나 Paint, 먼지 등에 의해 유체층이 형성되어 이것이 윤활유 역할을 함으로써 발생
⓷ Reverted Rubber Hydroplaning
Wet Runway 접지시 마찰력으로 물이 끓어 Tire를 녹여 유액이 Tire 홈을 메움으로써 물을
확산시키지 못해 Lock 된 것과 같은 현상 발생
2. 처치 : Brake 압력을 풀고 현상이 사라지면 유연하게 조심해서 사용
3. Hydroplaning 예방
- 최대로 홈이 파여진 Tire 사용
- 접근시 On Final Speed 유지, 충분한 Aerodynamic Brake 사용
- 가능한 MIN Run L/D 시도
- Grooving된 Runway에 착륙 및 Grooving 지역에서 Brake 사용하여 속도처리
- Tire 압력을 적절하게 유지하고, 물이 고인지역이나 Painting된 지역, 고무자국이 있는 지역은
가능한 피하되, 불가피할 경우 조심해서 Brake 사용
- 필요시 감속장치 사용(Reversal Thrust, Drag Ch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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