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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면접 및 지식평가

Braking Action (항공기 제동효과 보고/조언)

by 하늘이_ 2017. 7. 30.

⓵ Good, Fair, Poor 또는 Nil로 표시

⓶ POOR, NIL시 NOTAM "D"로 공표

⓷ 항공교통관제절차 3-3-4 제동 상태(Braking Action) 참고

※ Measured Coefficient/Estimated Braking Action (ICAO ANNEX 14-6)


Friction Coefficient (μ)

Braking Action

Code

≥0.4

Good

5

0.39 to 0.36

Medium to

4

0.35 to 0.30

Medium (or Fair)

3

0.29 to 0.26

Medium to Poor

2

≤0.25

Poor

1

(1) This table is based on Measured Mu (μ) - meter

(2) U.S airports use the μ value multiplied by 100 for ease of reporting

(e.g When μ = 0.4, it is reported as 40)

※ The tires no longer contribute to directional control and braking action is nil.

Runway Surface Condition

Braking Action

Dry

Excellent

Damp

Normal

Wet

for performance

-RA, -SN

Good

RA, SN, Slush

Medium (or Fair)

for wind limitations

Medium (or Fair)

Contaminated

* Water, Slush, Wet snow ≥ 2.5mm

* Dry Snow ≥ 15mm

Poor

Ice

Nil (or Unreliable)

※ Braking Action은 측정 장비에 의한 수치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단, 현 기상 또는 활주로 상태를 반영하는 Baking Action 측정치가 없을 경우 PIREP을 적용한다.

1) Braking Action 적용 시 가장 최근에 관제기관에 의해 공표된 것을 사용하며, 보고된 Braking Action 이 중간에 위치하는 경우에는 악조건 기준치를 적용 한다 (예: Medium to Poor로 보고되면 Poor를 적용)

2) Braking Action은 측정장비에 의한 수치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단, 현 기상 또는 활주로 상태를 반영하는 Braking Action 측정치가 없을 경우 PIREP을 적용한다.

3) Good Braking Action은 대체로 Dry Runway 의 1/2 의 마찰계수 (Friction Coefficient, μ)에 해당된다.

4) 마찰계수가 0 20 또는 RCR 6 (Code 1) 이하일 경우에는 운항을 금지한다.

5) 활주로 표면이 심한 Slush, Standing Water, Snow 및 Ice 등으로 덮여 있어서 어떠한 Braking Action 측정장비로도 측정이 불가능하거나 측정치가 불확실할 경우에는 SNOWTAM의 Braking Action Code 가 " 9 " (Unreliable) 또는 NIL로 통보된다 이 때에는 활주로 제동상태 Poor 미만으로 간주하여 운항 금지를 원칙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