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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7장

7-1-12. ATC의 비행중 기상회피 조언(ATC In-Fight Weather Avoidance Assistance)

by 하늘이_ 2017. 12. 19.

가. ATC 레이다에 기상전계(ATC Radar Weather Display)

(1) 기상 레이다 산란(Clutter)구역은 비혹은 습기에 원인이 있다. 레이다는 요란을 탐지할 수 없다. 시현되는 기상의 강도를 측정하는 것은 강수농도에 바탕을 둔다. 일반적으로 요란은 단시간에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적은비일 때보다 심하다.

(2) ARTCC 좁은 밴드 시스템으로 측정되는 특정 강수 밀도에 레이다전개표지를 지정해 다른 두 개의 기상밀도를 관리자에게 알리는 좁은 밴드 레이다를 사용한다.

나. 기상회피조언(Weather Avoidance Assistance)

(1) 관제사 업무를 확대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관제사는 기상 또는 체프(Chaff)구역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발행하고 요구가 있을 때, 그와 같은 구역을 회피하도록 조언할 것이다. 조종사는 기상조언에 응신하고 다음과 같이 대체항로를 요구한다.

(가) 이탈 항로를 몇마일에서 시작해야하는지와 이탈방향을 요청한다. 이와 같은 경우, 이탈 요청이 인가되었을 때 조종사는 자기 스스로 항법을 해야 하며, ATC가 지정한 고도를 유지하고 원래의 항로로부터 일정거리 내에 있어야 한다.

(나) 영향구역을 회피하기 위하여 새로운 항로를 요구한다.

(다) 고도변경을 요구한다.

(라) 영향구역을 돌아가게 레이다 백타를 요구한다.

(2) 안전이라는 명백한 이유없이 IFR조종사는 적절한 ATC 인가를 받지 않고 항로와 고도를 이탈해서는 안된다. 조우되는 기상이 즉시 이탈 결심을 하지 않으면, ATC허가를 받을 만한 시간적 여유가 없을 만큼 심할 때는 비상처치에 대한 조종사의 권한이 행사된다.

(3) 항로리탈이나 ATC레이다 벡타 인가를 조종사가 요구했을 때 관제사는 영향구역에서의 공중교통상황을 고려하여 요구에 대한 응답을 하기 전에 다른 관제사(관할구역이 인접해 있다면)와 협조해야만 한다.

(4) 관제사의 기본적인 기능이 항공기간의 안전한 분리를 마련하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기상회피조언과 같은 어느 추가적인 업무가 기본기능을 실추시켜서는 안된다. 이것은 또한 정상적인 교통의 흐름을 방해하는 기상일 때 분리업무가 정상적인 것보다 커져서 좋지 못한 기록을 남길 수 있다. 또한, ATC레이다의 제한과 주파수 밀집이 관제사의 추가정보 제공능력을 제한하는 요인이 된다.

(5) 그러므로, 항로이탈이나 레이다 벡터를 가능한한 빨리 ATC에 요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ATC 인가 혹은 인가사항에서 추가적인 요구사항을 배제하고 지연할 것인가를 잘 고려하여야 한다. 악기상 구역 우회인가를 요구할 때 가능한 다음과 같은 정보를 ATC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가) 우회를 시작하고자 하는 지점

(나) 우회하고자 하는 항로와 규모(방향과 거리)

(다) 원래의 항로에 되돌아 오는 점

(라) 비행조건(IFR 혹은 VFR)

(마) 비행해 나가면서 필요할지 모르는 또 다른 항로이탈

(바) 항공기에 기상레이다 능력이 있는지의 여부

(6) 크게 보아 ATC가 내놓을 수 있는 조언은 관제사가 이용할 수 있는 기상정보에 달려 있을 것이다. 악기상 상태는 극히 일시적인 것이기 때문에, 만일 레이다만으로 기상을 관측하고 있다면 관제사가 가지고 있는 기상정보는 제한된 정보일 것이다. 영향구역, 고도, 강도, 악기상의 특성 등을 조종사들이 자주 Update시켜주면 매우 귀중한 정보가 된다. 이와 같은 보고는 다른 조종사와 관제사에게 무전기와 전화로 전달되며, 또한 Teletypewrite로 널리 배포한다.

(7) 악기상을 우회하기 위해 IFR 비행인가 또는 ATC레이다 벡터를 받는 것은 터미널 구역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항로구역이 덜 복잡하므로 보다 빨리 얻어낼 수 있다. 터미널 구역에서의 문제는 ATC 협조 요구사항, 복잡한 출입항절차, 인접공항 때문에 더욱 심각하다. 이와 같은 결과로써, 관제사는 터미널 구역에서 기상우회를 위한 모든 요구를 기꺼이 들어줄 수는 없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조종사는 악기상관측보고를 관제사에게 해주는 일을 주저해서는 안되며, 우회항법을 결심했다면 관제사에게 특정 대안을 요구해야 한다(Specifically Advi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