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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7장

7-1-10. 기상관측 프로그램(Weather Observing Programs)

by 하늘이_ 2017. 12. 19.

가. 수동관측(Manual Observation)

몇 개소를 제외한, 이들 관측소는 공항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거의가 FAA 혹은 NWS 요원이 수동으로 관측하고, 산출하고, 관측된 자료를 통신기관(WMSCR)에 보낸다. 양식과 코오드하는 방법은 본문 7-1-27을 참고 바람.

나. 자동기상관측시스템(Automated Weather Observing System:AWOS)

(1) 자동기상보고 시스템을 설치하는 공항은 증가하고 있다(See Key to AWOS:그림 7-1-2). 이 시스템은 다양한 Sensors,Processor,Computer generated voice subsytem과 국지기상을 바로바로 조종사에게 직접송신하기 위한 Transmitter로 구성된다.

주:기압치가 31.00”Hg을 초과할 때는 Para 7- 2-2 고도계 수정절차를 참조하라.

(2) AWOS 관측은 자료가 자동 시스템으로부터 관측되었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머릿글자 “AUTO”를 포함한다. 어떤 AWOS는 보고된 시정이 7마일 미만일 때 보고서의 Remarks에 기상 또는 시정장애 정보를 제공하는 인가된 관측자에 의해 추가된다. 추가 제공시간과 함께 이들 장소는 Airport/ Facility Directory에 발행되어 있다. 언급은 “OBSERVER WEATHER” 같은 관측에서 식별된다. AWOS풍향풍속, 순간최대풍, 온도, 노점, 고도계수정치는 수동 관측과 마찬가지로 정확하다. AWOS는 밀도 고도가 표고와 1000ft보다 큰 차이를 보일 때 밀도 고도를 또한 보고한다. 보고된 시정은 주계기활주로의 접지대 근처의 센서에 의해 얻어진다. 시정 센서 출력은 10분 동안의 조화 평균(Harmonic Mean)을 사용하여 RVV와 동등값으로 전환된다. AWOS 센서들은 활주로 가시거리치를 위해 사용되는 FAA Transmissometer기준으로 계산된다.

AWOS 시정은 활주로 접지지점에서 외사법에 의해 측정(Extrapolation of Measurement)된 것이기 때문에 표준 우시정과 다를

수 있다. 보고된 하늘 상태는 시정센서 옆에 위치한 Ceilometer로부터 운고로써 얻어진다. AWOS알고리즘은 구름층과 높이를 얻기 위해 Ceilometer의 마지막 30분 동안의 Data를 평균한다. 이 결과(Output)는 센서 Site위의 구름이동에 전적으로 관련하고 있는 AWOS값과 다를 수 있다.

(3) 이들 실제시간 (Real-Time)체계는 운영상 4개의 기본 기준 AWOS-A, AWOS -1, AWOS-2, AWOS-3으로 나뉘어진다.

(가) AWOS-A는 고도수정치만 제공한다.

(나) AWOS-1은 대개, 고도 수정치와 바람자료, 온도, 노점온도, 밀도고도를 보고한다.

(다) AWOS-2는 AWOS-1에서 제공된 정보에 추가하여 시정을 제공한다.

(라) AWOS-3은 AWOS-2에서 제공된 정보에 추가로 구축/씰링자료를 제공한다.

(4) 정보는 별개 라디오 주파수 또는 국지 NAVAID의 육성부분으로 방송한다. AWOS 방송은 AWOS Site의 25NM 이내 또는 10000ft AGL 까지 수신 가능하다. 대개의 경우 AWOS 신호는 공항의 지표면에서 수신될수 있다. 이 시스템은 Update된 각 분으로부터 20~30초간 기상 메시지를 발송한다. 조종사는 자동기상방송을 위해 지정된 주파수를 감청해야 한다. 방송에 대한 설명은 Subparagraphe에 포함되어 있다. 그것은 Two-way교신 능력이 없다. 대부분 AWOS국은 전화로 이용할 수도 있다.

(5) 특정 위치에 관한 AWOS 정보(시스템 수준, 주파수, 전화번호 등)은 그 시스템이 운용됨에 따라 A/FD에 수록되었고, 적용가능 지역에서는 계기접근절차에 출간되었다. 미래에는 선택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배급하는 네트워크로 조직화될 것이다.

다. Automated Weather Observing System (AWOS) Broadcasts

매분간 기상관측을 자동적으로 방송하기 위해 자동관측 시스템이 Computer에 수록된 육성이 사용된다. 추가로 운용자가 방송하는 육성전보(기상관찰, 이어지는 자동적인 매개 변수)를 명기한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용어는 다른 기상방송에 사용하는 용어를 사용한다. 다음은 예외적인 것을 예로 들어 설명한 것이다.

(1) 위치와 시간

위치/이름, 그리고 “자동기상관측”의 어휘 다음에 시간이 방송된다.

(가) 공항 위치가 공항이름 안에 포함되어 있다면 공항이름이 방송된다.

예:BREMERTON NATIONAL AIRPORT AUTOMATED WEATHER OBSERVATION, ONE FOUR FIVE SIX ZULU:”

RAVENSWOOD JACKSON COUNTY AIRPORT AUTOMATED WEATHER OBSERVATION, ONE FOUR FIVE SIX ZULU.”

(나) 공항의 위치가 공항이름과 다른 경우, 이름이 공항위치 다음에 방송된다.

예:SAULT STE MARIE, CHIPPEWA COUNTY INTERNATIONAL AIRPORT AUTOMATED WEATHER OBSERVATION;”

(다) AWOS가 임무상태에 있지 않을 경우 “TEST”란 단어가 “OBSERVATION”다음에 추가 된다.

예:“BREMERTON NATIONAL AIRPORT AUTOMATED WEATHER OBSERVATION TEST, ONE FOUR FIVE SIX ZULU.”

(라) AWOS가 운용되고 있지 않을 때 “TEMPORARILY INOPERATIVE”란 어휘가 추가된다.

예:“BREMERTON NATIONAL AIRPORT AUTOMATED WEATHER OBSERVING SYSTEM TEMPORARILY INOPERATIVE.”

(2) 시정(VISIBILITY)

(가) AWOS에서의 가장 낮게 보고될 수 있는 시정치는 1/4미만이다. 이런 경우 “VISIBILITY LESS THAN ONE QUARTER”라고 방송한다.

(나) 시정을 탐지하기 위한 측정기는 몇몇의 AWOS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이 시스템안에서 시정은 보고되지 않는다.

“VISIBILITY MISSING”이란 용어는 시정측정기와 시정 정보를 이용할 수 없음을 명기할 때만 방송된다.

(3) 기상(WEATHER)

미래에는, 약간의 AWOS는 강수의 발생을 결정하기 위해(Configured) 배열된다. 그렇지만 강수의 형태와 강도는 항상 탐지되지는 않는다. 이러한 시스템에서 “PRECIPITATION”이란 단어는 강수가 발생될 시 방송하나, 형태와 강도는 결정되지 않는다.

(4) 운고 및 하늘차폐(Celing and Sky Cover)

(가) Celing은 “CELING” 또는 “INDEFINITE CEILING”이란 어휘로 방송된다.

“MEASURED CEILING”과 “ESTIMATED CEILING”이란 어휘는 사용되지 않는다.

부정확한 운고의 예외와 함께 모든 자동적 운고높이는 측정되어 진다.

예:“BREMERTON NATIONAL AIRPORT AUTOMATED WEATHER OBSERVATION ONE FOUR FIVE SIX ZULU CEILING TWO THOUSAND OVERCAST;”

“BREMERTON NATIONAL AIRPORT AUTOMATED WEATHER OBSERVATION ONE FOUR FIVE SIX ZULU/ INDEFINITE CEILING TWO HUNDRED SKY OBSCURED.”

(나) “Clear”란 단어는 측정센서가 고도범위에 있어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되지 않는다. 탐지된 구름이 없을 시 ×××로 방송된다(×××가 있을 시는 측정 거리 한계임을 나타낸다).

예:“NO CLOUDS BELOW ONE TWO THOUSAND.” “CLEAR BELOW ONE TWO THOUSAND”

(다) Celing과 Sky Cover를 결정하기 위한 측정기는 어떤 AWOS 안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이러한 시스템의 Celing Sky Cover는 방송되지 않는다.

“SKY CONDITION MISSING”은 운고측정기와 운고 그리고 SKY COVER정보를 이용 할 수 없음을 명기할 때문 방송된다.

(5) 비고(Remarks)

만약 비고가 관측에 포함된다면 “REMARKS”란 단어는 고도계 수정치 다음에 공고된다. Remarks는 다음과 같은 우선순위로 방송된다.

(가) 자동 Remarks

가) Density Altitude

나) Variable Visibility

다) Variable Wind Direction

(나) 수동입력 Remarks-수동입력 Remarks는 “OBSERVER WEATHER”란 구가 앞에 위치한다. 일반적으로 수동 Remarks는 제한된다:

가) Type and intensity of precipitation

나) Thunderstorms, and direction and.

다) Obstructions to vision when the visibility is 3miles or less.

예:“REMARKS…DENSITY ALTITUED, TWO THOUSAND FIVE HUNDRED… VISIBILITY VARIABLE BETWEEN ONE AND TWO…WIND DIRECTION VARIABLE BETWEEN TWO FOUR ZERO AND THREE ONE ZERO…OBSERVED WEATHER…THUNDERSTORM MODERATE RAIN SHOWERS AND FOG…THUNDERSTORM OVER HEAD.”

(다) 만약, 자동요소(Parameter)가 없고 그 요소를 수동으로 입력할 수 없다면, 그 요소는 “Missing”이라 방송한다. 예를 들어 노점온도와 함께 “Missing”이 보고되고 수동입력을 할 수 없다면 아래처럼 방송된다.

예:“CEILING ONE THOUSAND OVERCAST…VISIBILITY THREE…PRECIPITATION…TEMPERATURE THREE ZERO, DEW POINT MISSING…WIND CALM…ALTIMETER THREE ZERO ZERO ONE.”

(라) “REMARKS”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방송된다.

가) 자동 “REMARKS”

Ⅰ) Density Altitude

Ⅱ) Variable Visibility

Ⅲ) Variable wind Direction

나) 수동 입력 “REMARKS”-일반적으로, 비고는 관측의 Basic Text에 나타낸 요소들과 같은 순서로 방송한다. 그 순서는:Sky Condition, Visibility, Weather and Obstruction to Vision, Temperature, Dew point, Wind, and Altimeter Setting.

예:“REMARSK…DENSITY ALTITUDE, TWO THOUSAND FIVE HUMORED…VISIBILITY VARIABLE BETWEEN ONE AND TWO…WIND DIRECTION VARIABLE BETWEEN TOW FOUR ZERO AND THREE ONE ZERO…OBSERVER CEICING ESTIMATED TWO THOUSAND BROKEN…OBSERVE TEMPERATURE TWO, DEW POINT MINUS FIVE.”

라. Automated Surfare Observation System(ASOS)-ASOS는 미국의 주 지상기상 관측시스템이다(Key to ASOS:그림 7-1-13 참조). 미국 전역에 걸쳐 993시스템에 달하는 설치와 운영에 대한 프로그램은 NWS, FAA미국방성의 합동노력이다. ASOS는 항공 운영과 날씨예보 활동을 보조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ASOS는 연속적인 순간순간(minnte- by-minute) 관측을 제공하고 정시기상보고(METAR)과 다른 항공기상 정보를 산출하기 위해 기본 관측기능을 수행한다. 반면 자동 시스템과 수동시스템은 자료수집과 해석의 방법이 다르고 형식과 범위에서 아주 유사한 관측을 산출한다. 압력, 주위온도, 노점 온도, 바람, 강수량과 같은 “객관적”요소를 위해 자동 시스템(Time Averaging)기술을 사용한다. 이 요소들의 관측자와 자동 관측사이의 양적 차이점은 무시된다. 그러나 “주관적”요소를 위해서 관측자들은 시각적 요소(하늘상태, 시정과 현재 기상)을 묘사하기 위해 일정 시간과 공간평균 기술을 사용한다. 반면 자동시스템은 고정된 위치와 시간 평균기술을 사용한다. 비록 이것은 근본적 변화라 할지라도 수동과 자동적 기술을 그들 개개의 능력 범위 내에서 매우 유사한 결과를 산출한다.

(1) System Description:(시스템 설명)

(가) 각 공항 위치에서 ASOS는 4개의 주요성분으로 구성된다.

가) Individual Weather Sensors

나) Data Collection Package(s), (DCP)

다) The acquisition control unit

라) Peripherals and Displays

(나) ASOS센서는 자료 획득의 기본 기능을 수행한다. 그들은 계속해서 주위환경을 시험하고 측정하며, 미숙한 센서 자료를

끌어내어 그들을 배열된 DCP에 이용가능하게 만든다.

(2) 모든 ASOS는 다음의 센서에 기본장치(Set)을 포함한다.

(가) Cloud Height Indicator(one or possibly three)

(나) Visibility Sensor(one or possibly three)

(다) Precipitation Identification Sensor

(라) Freezing Rain Sensor

(마) Pressure Sensors(two sensors at small airport;three sensors at large air ports)

(바) Ambient Temperature/Dew Point Temperature Sensor

(사) Anemometer (Wind direction and speed sensor)

(아) Rainfall Accumulation Sensor

(3) ASOS데이타 출력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포함한다.

(가) Those necessory for On-site Airport Users

(나) National Communications Networks

(다) Computer-generated Voice(available through FAA radio broadcast to pilots and dial-in telephone line)

주 : 풍향방송은 자북 기준으로 FAA 라디오 로 한다.

(4) 사람의 개입이 없는 ASOS/SWOS 보고는 자동적으로 보고되는 기상자료만 취급하게 된다. 이 METER의 수식어는 “AUTO”이다. 관측자가 ASOS/AWOS 기능을 증대시키거나 보충하면 “AUTO” 수식어는 사라진다.

(5) 자동화된 국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AO1은 강수식별 능력이 없는 기상보고국이고 AO2는 강수식별 능력이 있는 기상보고국이다. 적절하게 “AO1” 또는 “AO2”가 비고란에 나타난다(강수식별기는 액체와 빙결

강수를 구별할 수 있다.

주 : ASOS 보고를 해독하려면 그림 7-1-2와 7-1-3을 참조하라. (참조- METAR 용 어의 설명은 본문 7-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