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정리
⓵ 충격파 (Shock Wave) : 물체의 속도 > 소리속도
- 물체가 속리의 속도보다 빠르게 날면 물체는 자신이 만든 압력파보다 앞서서 날기 때문에
압력파는 계속 쌓이게 되어 좁은 띠모양으로 된다.
⓶ 마하원추 : 물체가 소리의 속도보다 빠를 경우 충격파에 의해 발생되는 압력원추
- 마하각의 크기는 소리속도에 대한 속도비에 비례한다.
2. 분류
아음속 | M .75 이하 |
천음속 | M .75 ~ M 1.2 |
초음속 | M 1.2 ~ M 5.0 |
극초음속 | M 5.0 이상 |
3. 임계 마하수 (Critical Mach Number, MCR)
날개위의 어떤 곳에서 공기흐름 속도가 음속과 같아지게 될 때의 Mach Number
⓵ 실제 불어오는 공기의 흐름은 아음속인데 Airfoil의 주변 국부적인 곳에서 음속에 도달하게
될 때의 마하수를 의미
⓶ MCR의 의미
- 항력곡선의 급격한 변화를 초래
- 충격파 발생으로 인한 변화는 공기역학적으로 중요한 요소로 작용
4. 임계 마하수를 증가시키는 후퇴각
후퇴각은 항공기의 방향 안정성을 증가시킴은 물론 고속비행에서 임계마하수를 증가시키고 최대양력계수 손실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⓵ 날개의 양력과 항력을 발생시키는 앞전에 수직한 공기 속도성분은 후퇴각을 줌으로써 실제의
공기흐름속도에 비해 감소되는 효과를 발생, 임계마하수를 높여주게 된다.
⓶ 임계 마하수가 높아지게 되면 충격파의 발생이 지연되어 항력계수가 감소하고 최대양력계수의
손실감소가 완화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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