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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면접 및 지식평가

항공장비의 운용

by 하늘이_ 2017. 6. 6.

1. Trim

Trim은 원하는 자세를 유지해 주고 조종간의 힘을 완화시켜 줌으로써 항공기를 부드럽게 조종할 수 있도록 해준다.

⓵ Trim Tab은 항공기의 조종면을 보조하는 것으로서

- Control Tab : 조종간의 힘을 “0”로 만듬

- Servo Tab & Anti Servo Tab : 보조조종면으로 조종면과 반대로 작동

(틀어지는 / 돌아가는 쪽으로 수정)

조종간이나 페달이 조종면에 연결되지 않아 탭만을 움직여 탭의 공기력에 의해 조종면을 움직이는 것

기능 : 주조종면과는 별도로 움직여 공기력에 의한 hinge moment 때문에 주조종면이 작동케 하는 장치


2. Spoiler

Flight (공중) : Aileron과 같은 기능 (가로 조종장치로 사용)

- 날개 윗면에 돌출하여 공기 흐름의 간섭현상을 일으켜 양력을 감소시키고 항력 증가

- 양향비를 감소시켜 활공각을 크게 (활공거리 짧아짐)

Ground (지상) : S/B 역할, 양력 조정

- 접지 후 양력을 감소시켜 제동능력 향상

- L/D Roll 감소, Short Field L/D 역할


3. Vortex Generator (경계층판)

작은 Airfoil 형태의 관 (작은 판, 쐐기, 표면위의 튀어나온 것 등)을 실속 발생 부근에 부착 (경계층을 3-4배 정도 두껍게)

→ 인위적으로 난류를 만들어 줌

→ 난류가 층류보다 에너지가 많아

→ 흐름의 분리 (박리)가 늦게 일어남

⓶ Thickness/Chord 비가 더 큰 수치일수록 이런 장치가 많이 필요

고속 항공기에 충격파의 발생을 지연하여 확산 마하수를 크게 한다.

⓸ 천음속 영역에 들어갈 때 조종면의 부분적 효율손실을 없애준다.


4. 동력장치와 Propellers

구분

내용

왕복기관

적용방법에 따라 4행정기관, 2행정기관

Jet 엔진

Turbo Jet

- 공기를 압축하여 폭발시켜 추진력을 얻는다

- 공기압축은 Turbine의 회전력을 이용한 Turbo Carburetor

의 압축 (Compressor) 소음문제가 있다

Turbo Fan

- 일명 By-Pass Engine

- 배기가스의 속도보다 양을 늘리는 ENG Fan에 의해 공기의

양을 많게 한다

- BY-PASS된 주흡입 공기는 75% 배기가스는 25%의 추력을

발생

Ram Jet

Turbo Jet ENG과 유사

기타

Turbo Prop, Turbo Shaft 엔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