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rim
Trim은 원하는 자세를 유지해 주고 조종간의 힘을 완화시켜 줌으로써 항공기를 부드럽게 조종할 수 있도록 해준다.
⓵ Trim Tab은 항공기의 조종면을 보조하는 것으로서
- Control Tab : 조종간의 힘을 “0”로 만듬
- Servo Tab & Anti Servo Tab : 보조조종면으로 조종면과 반대로 작동
(틀어지는 / 돌아가는 쪽으로 수정)
→ 조종간이나 페달이 조종면에 연결되지 않아 탭만을 움직여 탭의 공기력에 의해 조종면을 움직이는 것
→ 기능 : 주조종면과는 별도로 움직여 공기력에 의한 hinge moment 때문에 주조종면이 작동케 하는 장치
2. Spoiler
⓵ Flight (공중) : Aileron과 같은 기능 (가로 조종장치로 사용)
- 날개 윗면에 돌출하여 공기 흐름의 간섭현상을 일으켜 양력을 감소시키고 항력 증가
- 양향비를 감소시켜 활공각을 크게 (활공거리 짧아짐)
⓶ Ground (지상) : S/B 역할, 양력 조정
- 접지 후 양력을 감소시켜 제동능력 향상
- L/D Roll 감소, Short Field L/D 역할
3. Vortex Generator (경계층판)
⓵ 작은 Airfoil 형태의 관 (작은 판, 쐐기, 표면위의 튀어나온 것 등)을 실속 발생 부근에 부착 (경계층을 3-4배 정도 두껍게)
→ 인위적으로 난류를 만들어 줌
→ 난류가 층류보다 에너지가 많아
→ 흐름의 분리 (박리)가 늦게 일어남
⓶ Thickness/Chord 비가 더 큰 수치일수록 이런 장치가 많이 필요
⓷ 고속 항공기에 충격파의 발생을 지연하여 확산 마하수를 크게 한다.
⓸ 천음속 영역에 들어갈 때 조종면의 부분적 효율손실을 없애준다.
4. 동력장치와 Propellers
구분 | 내용 | |
왕복기관 | 적용방법에 따라 4행정기관, 2행정기관 | |
Jet 엔진 | Turbo Jet | - 공기를 압축하여 폭발시켜 추진력을 얻는다 - 공기압축은 Turbine의 회전력을 이용한 Turbo Carburetor 의 압축 (Compressor) 소음문제가 있다 |
Turbo Fan | - 일명 By-Pass Engine - 배기가스의 속도보다 양을 늘리는 ENG Fan에 의해 공기의 양을 많게 한다 - BY-PASS된 주흡입 공기는 75% 배기가스는 25%의 추력을 발생 | |
Ram Jet | Turbo Jet ENG과 유사 | |
기타 | Turbo Prop, Turbo Shaft 엔진 등 |
'항공사 면접 및 지식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Load Factor : A/C의 중량에 대한 A/C에 작용하는 총 AIR LOAD (0) | 2017.06.06 |
---|---|
Turbo Jet 엔진 / Turbo Fan 엔진 차이점 (0) | 2017.06.06 |
고도계 최대 허용오차 (0) | 2017.06.01 |
고도계 수정 (0) | 2017.06.01 |
표준대기 (0) | 2017.06.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