⓵ Turbo Jet 엔진
• 공기 흡입 → 압축기 → 연소실 → 터빈 → 노즐
→ 제트엔진의 기본형으로 공기흡입구로 유입된 공기는 공기 압축기에 의해 압축된 후 연소 실로 들어가 연료와 혼합되어 연소하여 고온, 고압가스로 되어 터빈을 회전시켜 분출 노 즐을 지나면 계속 팽창, 고속 분출하여 추력을 얻음
→ 특히 nozzle 부분에서 연소시 남은 산소를 후방 연소장치에 의해 재점화시켜 보조추력 을 발생 가능
• 터빈 : 압축기에 연결되어 공기를 압축시킴으로써 연소시 많은 압력 상승효과를 내주며 각 종 엔진의 액세서리를 작동시킴으로서 많은 에너지를 자체 소모함
⓶ Turbo Fan 엔진 : ENG 전방 또는 후방에 Fan을 장착하여 공기를 압축
• 전방 Fan → 압축기 → 연소실 → 터빈 → 노즐 → Fan 노즐 → 대기배출
→ 현재 가장 많이 사용, 전방 팬으로 유입된 공기는 Fan을 지난 후 그 일부는 Fan nozzle을 통하여 대기로 배출되고 나머지는 압축기 및 연소실을 거쳐 터빈과 분출노즐 을 통하여 대기로 분출되면서 추력을 얻음
• 터빈 : 압축기와 팬을 동시에 구동시켜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터빈 출력이 많이 필요하게 된다
• Turbo Jet 엔진의 종합효율 Vj (분출속도) = 2V (V : 진행속도)일 때 최대가 된다.
→ 따라서 비행속도가 일정할 때 Vj의 증가, 즉 열효율 증가는 종합효율 증가에 아무런 영 향을 못 미치고 Vj 증가와 더불어 추진효율은 저하된다.
예) 최근 대형 터보제트엔진에서는 Vj는 700m/sec 이상인데,
이와 같은 엔진을 200 ~ 300m/sec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사용한다는 것은 추진 효율면 에서 불합리하다는 결론에 의해 터보제트엔진과 프로펠러 왕복엔진의 증간으로 개발된 것이 터보팬 엔진이다
• 연료의 향상은 By Pass비 (팬 노즐을 통하는 공기유량 / 터빈 통과 공기유량)의 증가로서 흡수되기 때문에 앞에서 말한 Turbo Jet 엔진의 모순을 제거하고 높은 종합효율과 적은 연 료소비율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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