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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면접 및 지식평가

Propeller A/C가 좌로 틀리는 요인 (작용 - 반작용 원리)

by 하늘이_ 2017. 7. 6.

이착륙시 가장 심하게 나타나며, 수평비행시는 거의 나타나지 않음

Hi-AOA, Hi-PWR에서 현저함

1. Torque의 반작용

- Propeller가 우로 회전하는 반작용으로 좌로 Rolling 현상 발생

- 이륙과 같이 저속/High RPM에서 크게 나타남

- 지상에서 이륙시 하중에 의한 L/H Main Gear의 마찰력 커짐

2. 후류의 힘 (Spiral Slipstream)

- Prop의 후류가 나선형으로 회전하여 동체를 돌아 수직안정판 좌측에 부딪혀 A/C를 좌로 틀어지게 함

3. Asymmetrical Thrust (P-Factor)

- Hi AOA를 위하여 기수를 들 때 Prop 좌우깃의 받음각 차이로 양력의 차 발생

- 내려가는 쪽 (우측)과 올라가는 쪽 (좌측) 블레이드가 접하는 공기량의 (내려가는 쪽이 많음)

차이로 인해 양쪽 블레이드에 속도차가 발생함에 따라 양력의 차이를 발생시켜 기수를 좌로

틀어지게 한다.

4. Gyroscopic Precession (Gyro의 선행성) - Tail Gear A/C

- 회전하는 물체에 힘을 가하면 (순간) 그 압력은 회전하는 방향의 90도 전방으로 선행성이

나타남

- Tail Gear 항공기가 Gear를 들어올리기 위하여 기수를 누르는 순간 힘이 전방의 Prop에

작용하여 우로 회전하는 Prop은 좌로 선행성이 작용함으로써 기수가 좌로 틀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