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공항교통관제사는 IFR 항공기의 간격분리를 시키기 위하여 이 절차를 적용한다.
관제사는 또한 무선교신이 되는 VFR항공기에게 “Caution Wake Turbulence”라는 표현과 함께 대형 항공기로부터 나오는 후류(Wake)요란에 의한 악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는 관제탑의 의견을 통보해 주며 대형항공기의 위치, 고도, 비행방향을 통보한다.
그러나 조종사는 경고를 받았든 안받았든지 간에 위험한 후류에 조우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필요에 따라 비행조작 및 비행경로를 조절하여야 한다.
나. 각종 상황에 따르는 와류회피절차를 다음과 같이 권유한다.
(1) 대형 항공기의 후방에서 착륙시-동일 활주로:대형 항공기의 최종접근 비행경로 위로 비행하여야 한다. 전방기의 착륙접지 지점을 알아두고 그 지점을 지나서 착륙하여야 한다.
(2) 대형 항공기의 후방에서 착륙시-평행 활주로 간격이 2,500피트 이내일 때:옆 활주로에 착륙하는 대형 항공기의 와류가 나의 활주로로 편류할 가능성을 고려하여, 그 대형 항공기의 최종접근 비행경로 위로 비행하여야 한다. 그리고 그 항공기의 착륙접지 지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
(3) 대형 항공기의 후방에서 착륙시-교차 활주로:대형 항공기의 비행경로 위에서 교차하여야 한다.
(4) 이륙하는 대형 항공기의 후방에서 착륙시-동일활주로:대형 항공기의 Rotation지점을 알아두고 Rotation 지점 훨씬 전에 착륙하여야 한다.
(5) 이륙하는 대형 항공기의 후방에서 착륙시-교차활주로:대형 항공기의 Rotation 지점을 알아두고, 그 지점이 활주로 교차점을 지났다면 계속 접근하여 활주로의 교차점 이전에 착륙하여야 한다.
대형 항공기가 활주로 교차점 이전에서 Rotation을 했을 때, 대형항공기의 비행경로 밑으로 비행하지 말아야 한다. 활주로 교차점에 도달하기 훨씬 전에 확실히 착륙할 수 있지 않는 한 접근을 포기하여야 한다.
(6) 대형 항공기 다음에 이륙시:대형 항공기의 Rotation 지점을 알아두고 그 항공기의 Rotation지점 이전에 Rotation을 하여야 한다. 그 다음 대형 항공기의 후류를 피할 때까지 그 항공기의 상승 경로 위로 계속 상승 비행하여야 한다. 대형 항공기의 경로 밑과 후방으로 가로지르는 침로변경을 피하여야 한다. 와류를 만날 수도 있는 치명적인 이륙상황에 대해서 경계하여야 한다.
(7) 활주로 교차이륙(Intersection Take- off)-동일활주로:특히 풍상 쪽에서 인접하여 비행하는 대형 항공기에 대하여 조심하여야 한다.
교차이륙인가를 받았을 때, 대형 항공기의 비행경로 밑으로 가로지르는 침로변경을 피하여햐 한다.
(8) 저고도접근, 실패접근, 또는 계속 이착륙을 하는 대형 항공기의 후방에서 이륙하거나 착륙 할 때:와류는 지면에서 횡적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특히 약 45̊의 약한 측풍상태에서 Low Approach, Missed Approach, Touch-and-Go 착륙을 한 대형 항공기 다음에 이륙 및 착륙하는 비행경로 상이나 활주로를 따라서 와류 위험은 존재할 수 있다.
조종사는 이륙과 착륙을 하기 전에 최소 2분 간격이 경과하였는가를 확인하여야 한다.
(9) VFR 항로비행시(1,000피트+500피트):대형 항공기의 비행경로 밑 및 후방비행을 피하여야 한다.
대형항공기가 동일경로의 상부에 있을 때(조우하거나 추월시) 횡적으로 위치를 조절하여야 하는데 풍상 쪽으로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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