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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7장

7-3-8. 조종사의 책임(Pilot Responsibility)

by 하늘이_ 2017. 12. 9.

가. 정부 및 항공회사는 후방와류의 위험을 감소시키거나 제거시키기 위하여 합동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조종사는 VFR비행 중 와류회피를 위해 필요한 비행규칙을 지켜야 한다

조종사는 공중충돌방지를 염두에 두는 것과 마찬가지로 와류를 눈으로 보는 것처럼 회피절차를 취하여야 한다.

나. 항공기가 공항의 이동구역에서와 마찬가지로 비행 중에도 와류를 조우할 수도 있다(조종사/관제사 용어집의 Wake Turbulence 참조).

다. 모든 항공기의 후방에서 비행할 때, 다음과 같은 경우의 ATC 지시사항을 수락하는 것은 조종사 자신이 이착륙 안전거리를 지킬 것과 요란회피(Wake Turbulence Separation)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는 응답이라는 것을 조종사는 유의하여야 한다.

(1) 항적정보

(2) 전방기의 후방에 따라 비행하라는 지시사항

(3) 시각접근 비행인가의 수락

라. 중형항공기(Heavy Aircraft)의 후방에서 비행하는 항공기를 위하여 ATC는 “Heavy”라는 용어를 중항공기에 붙인다. 중항공기의 조종사는 무전교신시 “Heavy”라는 용어를 항상 사용하여야 한다.

마. Heavy와 Large 제트 항공기는 접근착륙시 다음의 절차를 사용해야 한다.

(1) 강력한 후류와류를 만드는 비행기의 조종사는 설정된 Glide Path를 유지하도록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 그 위를 비행해서는 안되며, 또는 Glide Path 유도가 이용가능하지 않다면 가능한 “3-1” Glide Path를 유지하여 비행해야 하며, 그 위로 비행해서는 안된다.

예:FLY 3,000 FEET AT 10 MILES FROM TOUCHDOWN, 1,500FEET AT 5 MILES, 1,200 FEET AT 4 MILES, AND SO ONTO TOUCHDOWN

(2) 강한 후류와류를 내는 항공기의 조종사는 접근코스의 Centerline을 최대한 유지하여 비행해야 하며, 상태가 적절하다면 착륙활주로의 중심선 연장선을 최대한 유지하여 비행해야 한다.

바. 강한 후류와류를 내는 비행기를 뒤 따르는 시각접근 경항공기는 후류요란을 피하기 위해 다음의 절차를 수행해야 한다.

이 절차는 단지 시각접근을 수행하는 항공기에게만 적용된다.

(1) 경항공기의 조종사는 On-Glide Slope나 Glide Slope 위로 비행해야 한다. Glide Path 기준은 ILS나 시각접근 Slope 시스템, 다른 Ground-Based 접근 Slope 유도 시스템, 또는 다른 방법으로 제공될 수 있다. 다른 Glide Path 유도장비가 없을 경우 조종사는 “3 to 1” Glide Path 원칙을 따르는 방법으로 3도 Glide Path를 거의 유지할 수 있다.

예:FLT 3,000 FEET AT 10 MILES FROM TOUCHDOWN, 1,500 FEET AT 5 MILES, 1,200 FEET AT 4 MILES, AND SO ONTO TOUCHDOWN.

(2) 만일 뒤따르는 경항공기가 앞의 중형항공기를 보고 있고 활주로를 보고 있다면, 다음을 수행함으로써 후류와류요란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가) 활주로의 착륙활주로 끝에서 1,000피트 이상의 착륙지점을 선정한다.

(나) 앞선 중형항공기의 접근로보다 더 높고 더 앞선 착륙지점에 대해 Line-of-sight를 유지한다.

(다) 가능하면 앞선 중형항공기의 착륙지점을 확인하고 의도한 착륙지점을 필요시 조정한다.

예:A PUFF OF SMOKE MAY APPEAR AT THE 1,000-FOOT MARKINGS OF THE RUNWAY, SHOWING THAT TOUCHDOWN WAS THAT POINT;THEREFORE, ADJUST POINT OF INTENDED LANDING TO THE 1,500-FOOT MARKINGS

(라) 전방 중형항공기의 경로보다 위와 전방에 의도한 착륙지점의 Line-of-sight를 유지하라;이것을 Touchdown까지 유지한다.

(마) 앞선 중형항공기의 착륙지점을 지나 착륙한다.

(3) 특별히 후류요란 분리의 안전에 의문이 야기될 경우, 앞선 중형항공기와 관련하여 분리에 대한 새로운 정보나 대지속도를 시각접근시 ATC에 문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