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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5장

5-1-3. NOTAM 체제[Notice to Airmen (NOTAM) System)]

by 하늘이_ 2017. 12. 9.

가. 임시적인 정보 또는 항공챠트나 간행물에 도시되지 않아 사전에 충분히 알려지지 않은 시간적으로 긴급한 항공정보는 노탐계통을 통하여 즉각 전파된다.

주 1:노탐정보는 비행을 하는 조종사의 결심에 영향을 주는 항공정보이다. 거기에는 공항 또는 주활주로 폐쇄, 항법보조시설 가용여부, ILS의 변경, 레이다 관제업무의 변경 및 항로, 공항 또는 착륙을 하는데 필수적인 기타 정보 등과 같은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주 2:노탐정보는 발송시간을 줄이기 위해 축어를 사용한다(자주 사용되는 단축어에 대한 목록은 표 5-1-1을 참고하라).

나. 노탐정보는 세가지 형태로 분류된다. 노탐(D) 혹은 원거리(distant), 노탐(L) 혹은 국지(local) 및 Flight Data Center(FDC)노탐이다.

(1) 노탐(D)

노탐(D) 정보는 국가공역 시스템(NAS)의 일부인 항행시설, 공항‧시설편람(A/FD)안에 수록된 모든 공용공항, 해상공항, 헬리포트에 전파된다.

모든 노탐(D)정보는 조지아주의 아틀랜타에 위치한 Weather Message Switching Center(WMSC)에 있는 전산자료실에 모아진다. 이 정보의 종류는 매시간 통보되는 기상보고와 같이 A급 전보체계를 통하여 각 FSS에 자동 배포된다. 이러한 노탐은 유효기간 동안 또는 간행물에 삽입될 때가지 FSS를 위시한 각 항공관제소에서 이용 한다.

간행물화 되면 NOTAM DATA는 시스템에서 지워진다.

(2) 노탐(L)

(가) 이 정보는 유도로 폐쇄사항, 활주로 근처의 인원과 장비, 공항회전등 정지, VASI와 같은 계기접근기준에 영향을 주지 않는 공항등화와 같은 정보를 포함한다.

(나) 노탐(L)정보는 매시간의 기상보고에는 첨부되지 않고 오직 국지적으로만 전파된다.

(다) 다른 FSS의 노탐(L)정보는 해당공항을 관할 하고 있는 국지 FSS에다 특별히 요청함 으로써만 얻을 수 있다. 국지NOTAM은 해당 지역의 각 FSS에서 유지한다.

(3) FDC 노탐

(가) 최신항공차트의 수정, 계기접근절차의 수정사항과 같은 NOTAM을 포함한다. 정보를 전파할 필요가 있을 때 워싱턴 D.C에 있는 국가비행자료센터(NFDC)는 FDC 노탐을 발행한다. 또한, 자연적인 재해나 큰 군중집회와 같은 이유로 이러한 지역 상공에 항공교통혼잡이 우려될 때도 일시적인 비행제한을 발령시키곤 한다.

(나) FDC 노탐은 오직 A급으로 전파되고, 발간되거나 혹은 취소될 때까지 FSS에 철해져 보관 되어진다. FSS는 시설로부터 400마일 이내의 관련된 비 간행물화된 FDC 노탐과 최신의 노탐철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FSS로부터 400마일 이상 떨어져 있거나 이미 발간되었다면 조종사가 요구해야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주 1:DUATS은 Location Identifier를 이용한 요청시에만 FDC 노탐을 제공하고 있다.

주 2:노탐자료는 국가공역체계의 가변성, 정보의 지연, 가끔 있는 국가노탐장치의 부작동으로 인하여 언제나 최신일 수는 없다. 그러므로 항로상에서 조종사는 FSS와 교신하여 비행항로와 목적지에 대한 최신정보를 얻어야 한다.

(다) 노탐시스템의 종합편은 2주마다 발행되는 노탐 간행물이다. 이 자료는 통신망의 혼잡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이 간행물에 포함시켰으므로 A급 전보체계를 이용하지 않는다. 이 간행물은 일단 발행되면 조종사가 특별히 요구하지 않는 한 기상브리핑과 곁들여서 제공되지 않는다. 이 간행물은 두 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 제1편은 노탐(D)에 대한 기준을 충족하면서 장기간 유효한 사항들과 발행시 부터 유효한 FDC 노탐들로 구성되어 있다. 때로는, 노탐(L) 및 특별 공지 사항이 비행안전에 기여할 땡에 여기에 포함된다.

나) 제2편에는 공지사항이 너무 길거나 또는 광범위하고 비 특정지역 이며 본 간행물의 제1편에 수록하기에는 부적합한 공지사항을 수록한다. 이 공지사항에 포함되는 내용은 광범위하며 비행안전을 증대시키는 내용을 제외한 특별한 포함 제한규정은 없다.

다) 본 간행물에 기재된 최종 FDC 노탐번호는 목록을 최신으로 유지하기 위한 사용자를 위해 첫 페이지에 기록하였다. 이 간행물에 수록된 모든 정보는 유효기간이 완료되어 취소될 때까지 또는 영구정보자료일 경우 공항‧시설부(A‧FD)와 같은 간행물에 포함될 때까지 보존된다.

라) FDC 노탐을 제외한 모든 새로운 공지사항은 간행물 유효일로부터 7일 이상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것에 한해서 간행물에 수록된다.

(4) 노탐정보는 SWSL(Supplemental Weather Service Location)로부터는 이용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