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ATIS는 비행활동이 많은 특정한 공항구역에서 녹음된 비관제정보를 계속 방송하는 것이다. 그 목적은 정보가 필수적인 것이지만 통상적인 것을 자동반복 송신함으로써 관제사의 업무효율을 증가시키고, 또 주파수 혼잡을 덜어주기 위한 것이다. 이 정보는 특정 VHF 주파수나 지역 NAVAID의 음성부분을 통해 연속해서 방송된다. 특정 VHF 주파수에서 송신되는 ATIS는 ATIS 위치로부터 최대 60NM과 최대고도 25,000피트 AGL까지 수신될 수 있도록 운용된다.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ATIS는 그 공항의 표면에서 수신할 수 있으나, 그 지역 상태에 따라서 최대 ATIS 수신 거리와 고도가 제한될 수 있다. 조종사는 Approach Control, Ground Control 및 국지 관제주파수 혼잡을 덜어주기 위하여 ATIS 계획에 협조하도록 권장되어 있다.
Airport․Facility Directory에 ATIS가 제공되는 공항이 표시되어 있다.
나. ATIS 정보에는 최신기상보고시간, 운고, 시정(하늘상태 혹은 씰링, 시정이 5,000피트, 5마일 이상일 때는 하늘 상태 혹은 운고 및 시정을 제외시킬 수도 있다), 시정 장애, 기온, 이슬점, 풍향(자방위) 및 풍속, 기압수정치, 기타 관련 비고사항, 계기접근 그리고 사용활주로가 포함되어 있다. 출항 활주로는 착륙활주로와 다른 경우에만 제공되나, 출항을 위한 별도의 ATIS가 있는 곳은 예외이다.
VFR로 입항하는 항공기는 Approach Control과 최초교신하라는 지시사항과 해당 주파수를 ATIS에 포함시켜 방송할 수도 있다.
공항구역을 출입항하는 항공기의 조종사는 조종석의 업무가 바쁘지 않을 때, 계속적인 ATIS 방송을 수신할 수 있어야 하고, 또 필요한 만큼 반복해서 청취할 수 있어야 한다.
ATIS 방송사항은 내용변경 및 보고치에 정시마다 또는 특수기상을 접수할 때 마다 최신의 것으고 수정되고, 또 활주로 변경 및 사용중인 계기접근절차 등과 같은 관련자료의 변경이 있을 때, 새로운 방송녹음이 이루어질 것이다.
예:DULLES INTERNATIONAL INFORMATION SIERRA 1300 ZULU WEATHER MEASURED CEILING THREE THOUSAND OVERCAST. VISIBILITY THREE, SMOKE. TEMPERATURE SIX EIGHT. WIND THREE FIVE ZERO AT EIGHT. ALTMIETER TWO NINER NINER TWO. ILS RUNWAY ONE RIGHT APPROACH IN USE. LANDING RUNWAY ONE RIGHT AND LEFT. DEPATURE RUNWAY THREE ZERO. ARMEL VORTAC OUT OF SERVICE. ADVISE YOU HAVE SIERRA.
다. 조종사는 ATIS가 운영중 일때 ATIS 방송을 청취해야 한다.
라. 조종사는 방송끝에 첨가된 알파벳 Code word를 복창하여 ATIS 방송을 수신했다는 것을 최초 교신시 관제사에게 통보해야 한다.
예:“INFORMATION SIERRA RECEIVED”
마. 조종사가 ATIS 방송을 수신했다는 것을 통보할 때 관제사는 ATIS 정보가 최신 것이라면, 방송에 포함된 내용을 제외할 수도 있다. 갑자기 변경된 내용은 ATC에 의하여 송신되며, ATIS에는 다음과 같은 용어가 포함될 것이다.
예:“LATEST CEILING/VISIBILITY/ALTIMETER/WIND/(기타사항) WILL BE ISSUED BY APPROACH CONTROL/TOWER”
주:ATIS에 하늘 상태 혹은 운고 및 시정정보가 빠졌다는 것은 하늘 상태 혹은 운고가 5,000피트 이상이고, 시정이 5마일 이상이란 것을 표시한다. 비고사항은 방송되는데 즉, “The weather is better than 5,000 and 5”라든가, 또는 현재기상이 방송될 수 있다.
바. 관제사는 ATIS 방송을 수신하지 않은 조종사에게 또는 최신방송을 수신하지 않은 조종사에게 적절한 정보를 송신한다.
사. 제한된 주파수를 갖고 있는 항공기를 위해서 FSS는 대부분의 항로 VOR 주파수로 ATIS를 무선송신을 하는 장비를 갖추고 있다. 그런 경우, 무선통신은 ATIS 방송을 방해하게 된다. 때문에, 다른 FSS 주파수로 수신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춘 항공기의 조종사는 ATIS 방송을 무시하고 무선송신하는 것을 극소화하기 위하여 다른 FSS 주파수를 활용하도록 권장되어 있다.
아. ATIS 방송은 수신할 수 있는 곳에서 그 ATIS를 활용하도록 한 것은 조종사에게 훌륭한 비행습관이 된다. 어떤 조종사는 관제탑과 교신할 때 “HAVE NUMBERS”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이 용어를 쓸 경우 조종사는 다만 풍향풍속, 활주로정보 및 기압수정치 정보만을 수신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관제탑은 이 정보내용을 반복 교신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HAVE NUMBERS”라는 것은 ATIS 방송을 접수했다는 것을 표시하는 것이 아니며, 그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절대로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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