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ATC는 조종사 또는 공항관리자로부터 받은 활주로 제동효과의 상태를 가능하다면 조종사들에게 통보한다.
제동효과의 상태는 “Good”, “Fair”, “Poor” 그리고 “Nil”이라는 용어 또는 이들 용어의 결합으로 묘사된다.
조종사가 위에서 언급된 용어를 사용하여 제동효과를 알릴시 “BRAKING ACTION POOR THE FIRST/LAST HALF OF THE RUNWAY”와 같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표준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 (항공기 타입과 같이 보고)
나. NOTAM발령시 제동효과 보고는“Fair”, “Poor” 또는 “Nil”로 분류되고 NOTAM (D)로 공포한다.
다. 관제사가 “Poor” 나 “Nil”이라는 용어를 포함하는 활주로 제동보고를 받았을 시 혹은 활주로 제동효과를 악화시키거나 혹은 제동효과를 빠르게 변화시키는 기상조건시 관제탑은 ATIS 방송으로 다음과 같은 말을 “BRAKING ACTION ADVISORIES ARE IN EFFECT” 포함시킨다.
라. 제동효과조언이 발령중에 있을 때 ATC는 각 이착륙 비행기가 사용하고 있는 활주로에 대한 최신 제동상황보고를 제시한다. 조종사는 제동상태를 악화시키는 상황에 대비해야 하며, 현재 활주로의 상황정보를 요청해야 한다. 조종사는 착륙후 관제사에게 활주로 상황보고를 제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