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Visual Approach (조종사 및 ATC 둘 중 하나에 의해 시작)
⓵ 개념 : 계기접근 절차의 일부 또는 전부를 밟지 않고 지상 외부 참조물을 보고 접근이 수
행될 때의 IFR 비행에 의한 접근
⓶ 목적 : 조종사/관제사의 Load를 줄여주고, 비행경로를 짧게 하여 항공교통의 흐름을 신속
하게 하기 위한 것
- IFR 비행계획에 의해 수행되며, 조종사가 공항을 시각적으로 보고 접근
- 조종사는 공항 및 전방기를 육안으로 확인하고 구름을 회피하여야 한다.
- ATC에 의해 인가되고 관제됨
- 기상제한 : CEILING 1,000', 시정 3SM 이상
- 공항만 보고 전방기를 보지 않을 때도 접근이 가능
- ATC가 간격분리나 비행요란 분리의 책임이 있으며,
전방기만 보고 시각접근시는 조종사에게 책임
- TWR나 조언 주파수로 변경지시시 자동으로 종결된다.
- VMC에서 수행되는 IFR 절차이며,
IFR 허락을 받은 것이지 IFR 비행계획을 취소하는 것은 아님
2. Contact Approach (조종사가 요청) - 군만 적용
표준 계기접근절차 또는 특수 계기접근절차가 있는 공항에서 이를 대신하여 신속한 접근을 실시하기 위한 절차이다.
→ IFR 비행계획에 의거하여 조종사가 ATC에 요구하여 수행.
⓵ 조건
- 조종사는 구름을 피하고 시정이 최소 1SM 이상이어야 하며, 구름과 장애물 회피는 조종사
책임이다.
- 간격분리는 접근인가를 받은 항공기간, 이들 항공기와 다른 IFR간에 적용
- 계기접근 중 지상 지형지물을 계속 확인하면서 비행
- CONTACT APP'를 계속 할 수 없거나 시정 1마일 이하에 조우시 즉시 ATC에 통보
Visual Approach | Contact Approach |
- By ATC - Expedite the flow of traffic - 1000' - 3SM - Clear of clouds at all time - Airport & Preceding A/C Insight - Wake turbulence : Pilot Responsibility but Preceding A/C Not Insight : ATC Responsibility - Radar service terminated - 계기접근절차 (IAP), 실패접근절차가 없다. | - By Pilot - Expedite your arrival - Ground Visibility : 1SM - Retain your IFR Clearance - Pilot Responsibility : Obstruction clearance : VFR A/C avoidance ※ 군만 적용 |
3. SPECIAL VFR
⓵ 개념 : 관제구역 (B, C, D, E) 내에서 VMC 이하의 기상상태에서도 비행할 수 있도록 ATC가
인가한 VFR비행, A등급 공역 미인가
- 계기비행 상태에서 IFR 비행 항공기가 기상 악화나 부득이한 사유시 특별시계 비행이 가능
- VMC로 구름 없는 쪽으로 출항할 수 있는 경우 같은 것을 말함
- 모든 Special VFR 항공기는 구름이 없는 곳에 있어야 한다.
- 관제권내에서만 유효하며 관제권 이탈시 ATC는 간격분리를 해주지 않는다.
- 계기비행 자격과 IFR에 적합한 장비가 없는 한 야간에는 금지
- 비행시정이 1마일 이상이어야 한다.
⓶ DVFR (Defense VFR)
해안 또는 국가 ADIZ/DEWIZ (Defence Early Warning Identification Zone)로 비행하는 VFR 항공기의 비행계획
→ 진입예정 15‘전에 관계기관에 보고
4. VFR On Top 인가
- VFR 기상 조건에서 IFR 비행요청 : 조종사 자신이 선택한 고도 유지
- 기상 장애층으로 부터 위, 아래, 중간이나 기상장애가 없는 지역에서 운항도 허용
- CLASS "A"에서는 인가 안 됨
- 적절한 VFR고도 및 시정, 구름으로부터 거리 준수
- 계기비행규칙 준수 (최저 IFR고도, 위치보고, 무선교신, 비행경로, ATC인가준수 등)
- IFR 비행계획의 취소가 아님
※ 참고
Visual Approach | Circling Approach (Visual Maneuvering) |
- By ATC - 1000' - 3SM ↑ - Runway Insight 유지 - 장주 폭 조절 가능 - 계기접근절차 (IAP), 실패접근절차가 없다. | - Runway Insight - CAT에 따라 장주 폭 제한 - Runway not insight 시 MAP 시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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