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TC 용어집

ATC 용어집 (a)

by 하늘이_ 2017. 12. 21.

1. ABEAM- An aircraft is "abeam" a fix, point, or object when that fix, point, or object is approximately 90 degrees to the right or left of the aircraft track. Abeam indicates a general position rather than a precise point.

활용) 조종사가 Position reporting시 비행기의 정면을 12시 방향으로 놓았을 때 3, 9시 방향이 Right, Left Abeam position e.g. abeam 천안

Tip) 조종사가 Position reporting시 사용하는 말

특정지점을 이야기하면 관제사가 쉽게 알아 들을 수 있다.

OVER- My transmission is ended; I expect a response.

Over A : A 위에 있다

~~~ over : Radio Communication에서 자신의 한말이 끝났을 때 쓰는 말

(cf) out : 본인의 할 말을 마치고 응답을 기대하지 않음

OUT- The conversation is ended and no response is expected.

Out : 통화 끝, 응답할 필요조차 없음

(cf) over : 본인의 할 말을 마치고 응답을 기대함.

2. ABORT- To terminate a preplanned aircraft maneuver; e.g., an aborted takeoff.

활용) 임무중지, 중지, 중단, 평생 사용하지 않는 말이 되길.

e.g. an aborted takeoff : 이륙활주 중에 무언가 기체 이상으로 이륙할 수 없을 때

3. ACKNOWLEDGE- Let me know that you have received my message.

활용) 알았으면 응답하라

1) 어떤 절차대하여 관제사가 조종사에게 당신알고 있는 가를 확인할 때

acknowledge (절차) : (절차)에 대해 알고 있는가? (난 당신이 알고 있는 유무를 알고 싶다)

2) PAR(Precision approach radar - 정밀접근레이더) 접근시 관제사가 조종사에게 지금 말 이후에 응답할 필요 없음을 이야기 할 때.

(조종사) acknowledge : (조종사야) no response my last transmission , PAR 절차 알고 있지!

(cf) VERIFY- Request confirmation of information; e.g., "verify assigned altitude."

(조종사가 RWY 36R로 ILS 접근시)

ATC : (잘못말한 상황) Clear to land RWV 36L

(제대로 말한 상황) Univ 32, continue approach 36R now, sidestep to RWY 36L clear to land - sidestep을 하게 해야 했다

(이때 조종사가 상황판단이 헷갈리므로 이를 확인하기 위해)

Pilot : 수색 tower, Univ. 32 verify RWY 36L or 36R

4. ADVISE INTENTIONS- Tell me what you plan to do.

활용) Advise intentions 보다 미국에서는 편의를 위해 Say intentions를 잘 사용한다. 관제사들이 자주 사용하는 말로 조종사의 의도를 물어볼 때 사용하는 말

5. ADVISE(=Say) WHEN READY TO COPY

활용 ) 준비가 되면 말해줘, VFR보다 IFR에서 많이 사용

조종사가 ATIS(Automatic Terminal Information Service : 공항정보 자동방송업무)를 듣고 비행 계획에 대한 인가를 받는데 Ground contact시

Pilot : Request IFR clearance to 전주 또는 Univ 32, Standby for IFR clearance to 전주

Controller : (아직 clearance가 나오지 않았을 때) clearance on request - clearance를 요청중입니다 기다려

Pilot : Standing by - 기다리겠다

( 이후에 )

Controller : (clearance가 나온 후에) I have IFR clearance. Advice when ready to copy

Pilot : (필기할 준비하고) I'm ready 또는 go ahead

1. AFFIRMATIVE- Yes.

활용) ↔ negative

(cf) ROGER- I have received all of your last transmission. It should not be used to answer a question requiring a yes or a no answer. ATC가 이야기한 것을 충분히 이해하였다. Yes/No의 개념이 아님.

2. AIR FILE

활용) 공중에서 Flight plan을 제출할 때, e.g.지상에서 VFR로 flight plan을 제출했으나 공중에서 상황이 바뀌어서 VFR을 할 수 없을 경우에 비행 중에 flight plan을 다시 제출해야할 때

Tip) VFR 유지 기상조건 : Airspace 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음

Control airspace의 기본 : 구름으로부터 거리와 visibility

구름으로부터 거리 : 위로 1,000ft 아래로 500ft 옆으로 2,000ft

Visibility : 3sm(statue mile)

3. AS FILED

활용) 당신이 비행계획서 접수한 대로

(IFR로 갈 때 비행계획서를 제출 후 관제사가 문제가 없으면 이륙시 IFR Clearance를 준다)

Pilot : Ground, Univ 32, spot ramp standby for IFR to 울산, request IFR clearance

ATC : IFR clearance, you ready? - 여기서 ready 되었냐는 말은 받아 적을 준비가 되어있냐는 말!

ATC : Univ 32 clearanced 울산Airport as filed , RWY heading ~~~

Pilot : (read back)

4. As published : Chart에 있는데로

활용) 안양VOR → 양양VOR 하는 중에 기상이 안 좋아서 교체공항으로 가려는데 그 숫자가 너무 많아 initial approach fix 항공기가 stacking되어 있어 항로 holding 시키려 할 때

ATC : univ 32. hold over candy 8,000 as published

5. Airport insight(=Field insight) : 비행장을 보면

활용) 조종사가 먼 거리에서 비행장으로 들어오려 할 때 initial contact시

ATC : Univ 32, report airport insight : 비행장을 보면 보고해주세요.

Pilot : Tower airport insight

Tip) Airport 와 Field가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함

Tip) Contact의 두 가지 의미

1) radio communication이 이루어 졌을 때 사용

2) In-sight = Tallyho(군) = contact : 보았다, 알았다 즉, 인지하였다. radar로 포착하였다

↔ negative contact, not in-sight = No Joy : 보지 못했을 때.

NEGATIVE CONTACT- Used by pilots to inform ATC that:

a. Previously issued traffic is not in sight. It may be followed by the pilot's request for the controller to provide assistance in avoiding the traffic.

b. They were unable to contact ATC on a particular frequency.

1. ATC advises(조언) / ATC clears(인가) / ATC Request(허가)

활용)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들을 수 없는 말 (모든 곳이 관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체공중인 비행기가 릴레이를 하거나, 전화상으로 하던 ATC가 해준 것을 전달해 줄 때 본인이 ATC가 아닐 때 이야기할 때 중계자가 사용하는 붙이는 접두절.

2. Attention all aircraft = Attention all station(ICAO)

활용) 관제사가 지금 10대의 항공기를 관제시 10대의 항공기에 한 번에 다 이야기 해주기 위해 쓰는 접두절 ‘주파수에 있는 모든 조종사분들 모두 주목하세요’’

'ATC 용어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ATC 용어집 (f)  (0) 2017.12.22
ATC 용어집 (e)  (0) 2017.12.22
ATC 용어집 (d)  (0) 2017.12.22
ATC 용어집 (c)  (0) 2017.12.21
ATC 용어집 (b)  (0) 2017.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