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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8장

8-1-5. 비행 착각(Illusions In Flight)

by 하늘이_ 2017. 12. 19.

가. 개요(Introduction)

(1) 여러 가지 많은 착각이 비행 중에서 빚어진다. 그 중 몇몇은 공간적 방향감각상실(Spatial Disorientation)을 유발시킨다. 또 다른 것은 착륙과오를 유발시킬 수도 있다. 착각(Illusions)은 치명적인 항공기 사고와 관련된 가장 공통적인 요소들 중의 하나에 해당된다.

나.공간적 방향감각상실을 유발시키는 착각

(Illusions Leading To Spatial Disorientation)

(1) 비행 중에 접하게 되는 여러 가지 복잡한 동작 및 힘의 작용, 특정한 가시적 장면(Visual Scenes)은 동작 및 위치에 관한 착각을 유발시킬 수 있다. 이러한 착각으로 인한 방향감각의 상실(Spatial Disorientation)은시각 참조점, 지상의 고정 지점 또는 비행계기에 의하여 방지될 수 있다.

(2) 경사(The Leans):경사진 자세의 급격한 수정시 내이(내이)의 운동 감지계통(Motion Sensing System)이 너무 느리게 반응하여 즉시 신경에 전달되지 않음으로 인해 반대 방향으로 경사진듯한 착각을 유발시킨다. 방향감각을 상실한 조종사는 다시 원래의 위험했던 자세로 돌아가는 쪽으로 경사를 주게 될 것이다. 또한 수평비행이 유지되고 있다면 착각이 없어질 때까지 경사가 진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가) Coriolis Illusion:운동감지 기관의 자극이 정지된 상태에 해당되는 지속적인 일정률선회(Constant-rate Turn)시에 갑작스런 머리의 움직임은 완전히 다른 축상의 운동 및 회전 착각을 유발시킨다. 방향감각을 상실한 조종사는 회전을 정지시키려고 시도함으로써 오히려 더 위험한 자세로 진입 시킬 것이다.

비행 중 모든 착각을 압도하는 이 최대의 착각은 특히 계기비행 상태 하에서의 일정률선회(Constant-rate Turn)실시도중 머리의 갑작스럽고 극단적인 움직임을 범하지 않음으로써 방지될 수 있다.

(나) 묘지행 스핀(Graveyard Spin):Spin으로부터의 적절한 회복조치는 운동감지기관의 자극이 정지된 상태인 반대방향으로 회전하는 듯한 착각을 유발시킨다. 방향감각을 잃은 조종사는 항공기를 원래의 회전방향으로 되돌려 놓으려 하게 될 것이다.

(다) 묘지행 나선비행(Graveyard Spiral): Coordinated Constant rate Turn중 고도의 손실은 운동감지기관의 자극이 정지되어 Wing Level 상태로 강하하는 듯한 착각을 유발시킨다. 방향감각을 잃은 조종사는 조종간을 잡아 당길 것이고, 그 결과 고도손실은 증가되고 Spiral이 심하게 될 것이다.

(라) 인체의 중력 착각(Somatogravic Illusion):이륙시의 급격한 가속은 마치 Nose Up상태인 듯한 착각을 유발시킨다. 방향감각을 잃은 조종사는 Nose Low, 또는 Dive Attitude(강하자세)로 되도록 조종간을 찍어 누르게 될 것이다. Throttle을 급격하게 줄임으로 인한 급격한 감속은 위와 반대 착각을 일으켜 Nose Up이나, 실속자세로 되게끔 조종간을 잡아당기게 하는 반대 결과를 초래한다.

(마) Inversion Illusion:상승으로부터 수평비행으로의 급작스러운 변경은 뒤쪽으로 넘어가는 듯한 착각(Tumbling Backwards)을 유발시킨다. 방향감각을 잃은 조종사는 Nose Low자세가 되도록 조종간을 급작스럽게 밀게 되며 이런 착각은 더 심해지게 될 것이다.

(바) Elevator Illusion:상방으로 급작스런 수직가속(상승기류로 인한)은 상승하고 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한다. 방향감각을 잃은 조종사는 “Nose Low” 자세로 조종간을 밀게 될 것이다.

하방으로의 급작스런 수직가속(하강기류로인한)은 “Nose Up” 자세로 조종간을 당기게 되는 반대의 조작을 초래한다.

(사) False Horizon:경사진 구름, 희미한 수평선(Obscured Horizon), 지상의 등불과 별빛이 깔린 어두움(Dark Scene), 그리고 지상 불빛이 만든 어떤 기하학적 형태(Geometric Patterns) 등은 실제 수평선과 정확히 일치되지 않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한다. 방향감각을 잃은 조종사는 항공기를 위험한 자세에 처하게 할 것이다.

(아) Autokinesis(자가운동):어둠속에서 정지해 있는 불빛을 한 동안 응시하다보면 마치 움직여 돌아 다니는 것처럼 보인다. 방향감각을 잃은 조종사는 항공기 자세를 그 불빛과 일치되도록 시도하는 과정에서 조종성을 상실하게 될 것이다.

(3) 착륙오류를 유발시키는 착각(Illusions Leading To Landing Errors)

(가) 착륙시 접하게 되는 여러 가지 노면상태, 대기조건은 Runway Threshold로 부터의 거리 및 높이(목측) 판단에 착각을 일으키게 한다. 이러한 착각으로 인한 착륙오류는 접근 중에 이러한 사항을 예상하고, 낯선 공항에서는 착륙 전에 공중정찰을 하고, 이용가능 하다면 Glide Slop또는 VASI장비를 이용함으로써, 그리고 적절한 착륙 절차를 준수함으로써 방지할 수 있다.

(나) Runway Width Illusions:보통 활주로보다 좁은 활주로 (Narrower-Than- Usual Runway)는 항공기가 실제 높이보다 더 높이 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한다. 이 착각을 깨닫지 못한 조종사는 접근 경로를 따라 존재하는 장애물과의 충돌위험을 가진 상태로 저고도 접근을 하게 될 것이다. 보통 활주로보다 넓은 활주로 (Wider Than Usual Runway)는 반대의 효과를 초래함으로써 높은 곳에서 수평을 만듦으로 인한 낙착이나 활주로 초과 착륙의 위험성을 갖게한다.

(다) Runway & Terrain Slopes Illusion:윗경사진 활주로, 윗경사진 지형 또는 위 모두가 항공기의 높이를 실제보다 더 높은 듯한 착각에 빠지게 한다. 이 착각현상을 깨닫지 못한 조종사는 보다 낮은 고도로 접근비행을 하게 될 것이다.

하경사진 활주로 하경사지형 또는 그 둘다는 반대의 효과를 초래한다.

(라) Featureless Terrain Illusion:물(Water), 어두워진 지역, 눈(Snow)에 의해 윤곽이 없어진 지형에서의 착륙시와 같이 지상 참조물이 없을 때는 항공기가 실제 고도보다 높은 것처럼 착각을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착오를 깨닫지 못한 조종사는 보다 낮은 고도로써 접근비행을 하게 될 것이다.

(마) Atmospheric Illusion:윈드스크린(Windscreen) 상의 빗물은 보다 높은 고도인 듯이 착각을 일으키고, 안개(Haze)는 활주로로부터의 거리가 보다 먼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한다. 이들 착각현상을 깨닫지 못한 조종사는 보다 낮은 고도로써 접근을 하게될 것이다. 짙은 안개는 기수가 들린 듯한 착각을 유발시키고 종종 아주 급작스럽게 급경사의 접근을 하게 될 것이다.

(바) Ground Lighting Illusions:도로와 같은 직선 경로를 따르는 불빛, 달리는 기차의 불빛 조차도 활주로등 및 접근등(Approach Lights)과 혼돈을 일으킬 수 있다. 밝은(Bright) 활주로 및 접근조명 시스템, 특히 주변지역을 비추는 조명이 거의 없는 곳에서는 활주로까지 거리가 가까운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한다. 이 착오현상을 모르는 조종사는 보다 높은 고도로써 접근하게 될 것이다. 반대로 고도를 가늠할 수 있는 불빛(Lights to Provide Height Cues)이 거의 없는 지역상공을 비행하는 조종사는 정상보다 낮은 접근을 하는 경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