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개요
(1) 가장 중요한 시선 및 타항공기에 대한 스캐닝 기술(Scanning Technique)은 앞에서 다룬 Paragraph 8-1-6을 보기 바란다. 조종사는 또한 공중충돌 방지를 위해 다음의 정보들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나. 상대고도의 결정(Determining Relative Altitude)
(1) 참조점으로서 수평선을 이용한다. 만일 다른 항공기가 수평선 위쪽에 있다면, 그 비행기는 아마도 보다 높은 비행경로상에 있는 것이다. 수평선 아래쪽이라면, 보다 낮은 비행고도상에 있을 것이다.
다. 적절한 조치(Taking Appropriate Action)
(1) 조종사는 우선권(Right-of-Way)에 대한 규칙에 익숙해져야만 한다. 그래서 항공기가 명백한 충돌 경로상에 처했을 경우 가급적 해당 연방항공규정(FAR)에 의거한 회피조치를 즉시 실시해야 한다.
라. 다수의 위험에 대한 대처(Consider Multiple Threats)
상승할 것인가 강하할 것인가, 선회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은 개인적인 판단사항이긴 하나, 조종사는 다른 조종사 역시 신속한 기동을 실시할 것이라는 점을 예상해야 한다. 기동(Maneuver)중에 다른 항공기를 경계하라. 그리고 타항공기가 그 기동지역에 있을지도 모르므로 다시 스캐닝(Scanning)을 시작하라.
마. 충돌 경로 목표물(Collision Course Targets)
상대적 움직임(Relative Motion)이 없거나 일정범위에 머물러 있는 항공기는 충돌경로상에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또한, 수평적으로도 수직적으로도 움직임이 없으나 그 크기가 커지는 항적이라면, 회피조치(Evasive Action)를 취해야 한다.
바. 높은 위험지역 인식(Recognize High Hazard Area)
(1) 항로, 특히 VOR 및 Class B, C, D, E 지역은 항공기가 밀집되기 쉬운 지역이다. (2) 대부분의 공중충돌은 기상이 좋은 주간에 발생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레이다 관제” 상태라 하더라도 충돌을 피하기 위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사. 조종석 정리(Cockpit Management)
(1) 지도, 점검표, Manual의 비행 전 연구, 적절한 비행준비계획(필요한 무선 주파수 기록 등), 조종석 내 물건 등의 정리는 비행 중에 이런 것들은 보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감소시켜 보다 많은 스캐닝 시간(Scanning Time)을 가질 수 있게 해 준다.
아. 윈드 실드 상태(Windshield Conditions)
(1) 먼지나 곤충들에 의해 더럽혀진 Windshield는 조종사가 타항공기를 관측하는 능력을 대단히 감소시킨다. Windshield를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라.
자. 시정 상태(Visibility Conditions)
(1)
연기, 안개(Haze), 먼지, 비(Rain), 그리고 태양을 마주보는 비행은 목표물을 찾아내는 능력을 대단히 저하시킨다.차. 조종석 내의 시각적 장애물(Visual Obstructions in the Cockpit)
(1) 조종사는 Door posts, 날개등과 같이 고정된 항공기 구조물로 인한 맹점(Blind spots)주변을 살피기 위해 머리를 움직일 필요가 있다. 이런 경우 관측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항공기의 움직임이 필요할 것이다.
예:보기 편하게 날개를 들어 올린다.
(2) 조종사는 조종석 내의 물건(커튼, 지도 등등)들을 비행중 확실히 정리 해두어야 한다.
카. 점등(Lights On)
(1) 낮이거나 밤이거나 외부등(Exterior lights)의 사용은 다른 항공기에 더욱 잘 보이도록 한다.
(2) 야간에는 내부등 (Interior Lights)을 약하게 켜둔다.
타. ATC 원조(ATC Support)
(1) ATC는 업무한계 기준내에서 Radar Traffic Advisories를 제공한다. Class C & D 공역을 통과하는 비행의 경우엔 ATC와의 무선교신이 요구된다. 필요시 또는 가능하다면 언제든지 이러한 지원을 이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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