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7장

7-1-3. 비행전 브리핑(Preflight Briefing)

by 하늘이_ 2017. 12. 19.

가. AFFSSs/FSSs는 비행전 브리핑과 비행중 기상정보취득을 위한 우선적인 정보출처이다. 어떤 곳에는 Weather Service Office (WSO)가 제한된 항공기상 기본정보로 한정해서 비행전 브리핑을 해준다. 비행업무 전문가는 조종사에게 기상 브리핑을 해주는 자로써 NWS에 의해 자격과 증명을 받은 자이다. 비행업무 전문가는 기본 기상예보 작성을 인가받은 것이 아니다. 이용 가능한 항공기상 보고자료와 예고자료, 항공기상 차트는 각 AFFSS/FSS 전시되어 있다.

조종사의 이용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규모가 큰 FSS에서는 기상정보를 분류하여 전시하기도 한다. 조종사는 이용할 수 있는 곳에서 이들 기상자료를 스스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도 있으며, 기상업무종사자의 협조 또는 브리핑을 요청할 수 있다. 특별히 필요할 경우 이용할 수 있는 비행전 브리핑은 세 가지 기본종류가 있다. 이 세 가지 기본종류는 Standard Briefing, Abbreviated Briefing, Out Look Briefing이다. 조종사는 원하는 브리핑 종류와 함께 적절한 배경설명을 해주어야 한다(참조-Preflight Preparation, Para. 5-1-1 for Items that are Required).이것은 조종사가 비행하려고 하는 의도에 따라 브리핑하는 자가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함이다.

다음 사항은 이용 가능한 브리핑과 정보에 대한 설명이다.

나. 표준 브리핑(Standard Briefing)

조종사는 비행계획수립시 및 사전에 브리핑을 받지 못했을 때 또는 대중매체를 통한, 예를들면 TIBS, TWEB 등으로부터 사전에 기상 브리핑을 못받았을 때, 표준(Standard)브리핑을 언제든지 요구할 수 있다. 브리핑하는 자는 조종사가 알고 있는 사항을 제외하고, 아래에 서술한 순서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이다.

(1) 악조건(Adverse Condition)

제출한 비행계획을 교체해야 할 정도로 영향을 미칠지도 모르는 중요한 기상 또는 비행에 영향을 미칠지도 모르는 정보, 예를들면, 위험한 기상상태, 공항폐쇄, 항공교통지연 등을 말한다.

(2) VFR 비행추천 못함(VFR Flight Not Recommeded)

VFR 비행계획이 제출되고 하늘상태 또는 현재의 시정치 또는 예보, 지상 또는 상층에서의 기상이 브리핑하는 자의 판단에 의해 VFR 상태하에서의 비행이 어렵다고 판단될 때, 브리핑하는 자는 기상상태와 영향이 미치는 지역과 “VFR 비행을 추천하지 않는다”라는 말에 대한 설명을 해준다. 이 말에 대한 추천은 당연한 조언이며, 이에 대한 안전비행에 대한 최종결정은 조종사가 한다.

(3) Synopsis

기상 시스템의 형태, 지역 그리고 이동 등을 브리핑에 포함시키며, 제출된 비행계획에 영향을 미칠지도 모르는 기단에 대한 설명이다.

주:(1), (2), (3)은 브리핑하는 자가 더욱 자세한 사항을 알려주기 위하여 혼합해서 브리핑할 수 있다.

(4) 현상태(Current Condition)

보고된 기상상태가 비행에 적용된다면, 가능하면 모두를 요약해 줄 것이다. 예를들면, METARs/SPELIs이다. 만약 이들 기상요소가 제출한 비행계획 출발시간보다 두시간 후 발생한다면 이 정보에 대한 조종사의 특별한 요청이 없는 한 생략한다.

(5) 항로 예보(En Route Forecast)

제출된 비행계획서의 항로를 위한 항로상의 상태에 대한 예보는 논리적인 순서로 요약된다. 예를 들면, Departure-Climbout, Enroute and Descent.(고도는 “MSL” 이나 “AGL”, “CIG”와 같이 지면으로부터의 높이를 나타내는 약어가 쓰일 경우는 예외이다)

(6) 목적지 예보(Destination Forecast)

계획된 ETA에 대한 목적지 기상예보로 계획 도착 예정시간 전후 1시간 내의 중요한 기상변화가 포함된다.

(7) 상층풍(Winds Aloft)

상층풍예보는 나침반의 각도를 이용하여 제공되어 진다. 브리핑하는 자는 필요에 따라 계획한 비행속도에서의 예상조건을 나타내기 위하여 풍속, 풍향을 각고도와 국 사이에 삽입시킬 수 있다(고도는 MSL). 기온정보는 요청시 제공된다

(8) 항공고시보(Notices to Airmen:NOTAM)

(가) 예정된 비행에 관한 정보는 NOTAM(D)를 이용

(나) NOTAM(L)은 출항과 국지에 관한 정보(이용할 수 있다면,)그리고 FDC NOTAM을 FSS의 약 400마일 내의 정보를 제공 한다. AFSS 시설은 비행항로전체에 FDC NOTAM을 제공한다.

주의:NOTAM 정보는 그렇게 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브리핑하는 자가 믿는다면 현상태에 관한 정보를 덧붙일 수도 있다.

주의:NOTAM 간행물로 이미 발행된 NOTAM(D) 정보와 FDC NOTAM은 조종사의 특별 요청없이는 브리핑에 포함하지 않는다. 완전한 비행정보를 얻으려면 브리핑에 추가하여 발행된 NOTAM과 A/FD를 자세히 보아라.

(9) ATC 지연(ATC Delays)

알고있는 ATC지연과 예정된 비행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흐름 관제 조언

(10) 조종사는 요구에 의하여 AFSS/ FSS브리퍼로부터 다음의 것을 얻을 수 있다.

(가) 군훈련 항로(MTR)에 관한 정보와 브리핑하고 있는 시설로부터 100NM이내의 MOA상황

주:조종사는 enroute AFSS에 Updated Information을 요구하는 것이 촉구된다.

(나) 간행물화된 노탐

(다) 대략적인 밀도고도 자료

(라) 항공교통관제와 규칙, 세관/출입국 절차, ADIZ규칙, 탐색과 구조 등에 관한정보

(마) LORAN-C NOTAM, 이용가능한 군용 NOTAM, 활주로 마찰 측정수치 NOTAM

(바) ETA나 조종사가 지정한 시간으로부터 1시간 전후의 GPS RAIM 유효성

(사) 요구되는 다른 보조정보

다. 요약된 브리핑(Abbreviated Briefing)

이전 브리핑을 Update 하거나 혹은 한두 가지 항목의 정보가 필요할 때 요약된 브리핑을 요청할 수 있다. 브리핑하는 자는 조종사가 이미받은 정보를 배경으로 하고 필요한 항목을 준비한다. 미리받은 정보를 알림으로써, 브리퍼는 조종사가 받지 못한 부분과 변화된 기상/비행상태를 알려준다. 그렇지 않으면 표준 브리핑을 해줄 수 있다. 조종사가 한두 가지 항목만을 요구하더라도 브리퍼는 만약 현재 기상이나 예보된 기상이 악기상이라면 조언해 줄 것이다.(악 조건은 기상과/또는 항공정보를 모두 포함한다). 이와 같은 악기상을 자세히 알려면 조종사가 요구해야 한다.

주:미국의 관제공역을 벗어난 비행을 계획하는 조종사에게 브리핑하는 자는 “외국공역입항시 우리의 국제적인 자료가 부정확하거나 불완전 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빨리 자료를 검색하자”와 같이 경고 진술을 해야 한다.

라. 전망 브리핑(Outlook Briefing)

출발예정 시간이 브리핑 시간부터 6시간 이후라면, 조종사는 전망 브리핑을 요청한다. 브리핑하는 자는 요청된 비행에 이용 가능한 예보를 알려줄 것이다. 이 브리핑은 비행계획 작성에 목적이 있다. 조종사는 불리한 기상 조건, 현재기상, 최근의 예보, 상층풍 그리고 NOTAM을 얻기 위하여 출항 전에 표준 혹은 요약 브리핑을 받아야 한다.

마. 비행중 브리핑

조종사는 출항 전에 혹은 직접 방문으로 비행전 브리핑을 받도록 노력하라. 무선통화로 비행 전 브리핑 혹은 이미 받은 브리핑보다 새로운 것이 필요하면 근처에 있는 AFSS/FSS와 교신하라. 무선교신이 이루어지면 전문요원에게 요구사항과 적절한 배경을 알려라. 요구한 브리핑형에 따라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이다. 추가해서, 브리퍼가 이렇게 하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할 때 Flight Watch주파수로 바꾸도록 추천한다.

바. 임의의 브리핑을 받았을 때, 조종사나 브리퍼가 빠뜨리거나 이해하지 못했을 때, 그 정보에 대해 질문하는 것을 주저하지 말라. 이런 식으로 브리퍼는 정보를 논리적인 순서로 제시하고, 중요한 항목이 간과되는 경우를 줄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