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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7장

7-1-5. 비행중 기상조언(In Flight Weather Advisories)

by 하늘이_ 2017. 12. 19.

가. NWS는 Severe Weather Forecasts Alerts(AWW), Convective SIGMETs(WST), SIGMETs(WS), Center Weather Advisories (CWA), 와 AIRMET's(WA)을 비행 중 악기상경보로 발부한다. 비행중의 악기상경보는 비행 전 브리핑할 때, 예보되지 않았던 위험한 비행상태에 조우할 가능성이 있는 항로 비행 조종사에게 알려주기 위한 업무이다.

나. Severe Weather Forecast Alerts (AWW)는 Severe Weather Bulletin(WW)이 발표되었을 때 사용자에게 경고를 주기 위하여 발표된 예비적인 메시지이다. 이들 메시지들은 Severe Thunderstorms or Tornado 활동 가능성이 있는 지역을 나타낸다. 메시지는 계획되지 않은 것이고 Missouri Kansas City에 있는 Aviation Weather Center에 의해 발표된다.

(1) 각 AWW는 매 년도의 1월부터 연속적으로 번호가 매겨진다.

예:MKC AWW 161755WW 279 SEVERE TSTM NY PA NJ 161830Z 170000Z AXIS, 70 STATUTE MILES EITHER SIDE OF LINE, 10W KMSS TO 20E KABE, AVIATION COORDS, 60NM EITHER SIDE /60NW KSLK35W KEWR, HAIL SURFACE AND ALOFT 2 INCHES. SURFACE WIND GUSTS 65 KNOTS. MAX TOPS TO 540. MEAN WIND VECTOR 19020 REPLACES WW 278 OH PA NY

(2) 현황보고는 폭풍의 진로와 극심한 풍풍활동의 위협이 없는 지역의 윤곽을 나타내기 위해 필요에 따라 Severe Weather Watch Bulletin에 나타낸다. 극심한 기상의 변화가 없거나 폭풍이 소멸 되고 더 이상 심하지 않음이 명백하다면 취소 회보가 발간된다.

다. 미국에서의 Convective SIGMET (WST)

WST는 미국상공에서의 Thunderstorm과 관련된 현상(tornados, heavy precipitation, hail and high surface winds)과 관련된 것이고 turbulence, icing and convective low level wind shear의 결합된 발생을 암시한다. WST는 아래의 현상에 대해서 발부된다.

(1) 다음으로 인한 심한 뇌우(Severe thunderstorm)

(가) 50knots 이상의 지상풍

(나) 지표에서의 반경이 3/4 inch 이상일 경우

(다) tornado

(2) embeded thunderstorms

(3) a line of thurnderstorms

(4) VIP Level 4보다 큰 Thunderstorm 구역이 3,000 square mile이상 으로서 40% 이상의 범역(조종사/관제사 용어의 Radar Weather Intensity Levels참조)

주의:Thunderstorm은 대류적인 SIGMET, 심한 요란, 심한 결빙과 저고도 바람쉐어(Gust Front Downbursts, Microbursts등)가 숨어 있음을 암시한다. 그리고 이것은 조언에 포함되지 않을 것이다.

라. 대류적(Convective) SIGMET 고시보

(1) 지리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동부(E), 중부(C), 서부(W)의 3개의 대류적 SIGMET 회보가 발행된다. 동부와 중부의 경계는 87̊(W)중부와 서부의 경계는 107̊(W)이다.

이 회보는 정시의 5분 전(H+55)에 매시 정기적으로 발행되며, 특별 회보는 부정기적으로 발행된다.

(2) 각 대류적 SIGMET 회보는

(가) 하나 또는 둘 이상의 개별부호를 붙여서 Convective SIGMET를 만든다.

(나) 두 시간 동안 또는 다음 시간의 발행에 의해 대체될 때까지 유효하다, 보고의 본문은 관측과 기상예보 또는 기상예보 만으로 구성되어 질 수 있다.

(3) 시간적 기반으로 전망은 3개의 대류적 SIGMET지역 각각을 위해 만들어진다. 특별지역을 위한 전망은 같은 지역을 위한 Convective SIGMET 고시보에 부가된다. Convective out look은 또한 Convective SIGMET에 부가된다. 전망은 매시간 재조사되고 필요할 때 개정된다. 전망은 미래의 2-6시간 동안에 Convective SIGMET발행이 요구될 것으로 예상되는 Thunderstorm System을 위한 예상이고 기상적 초론이다. 더욱이 전망이 틀린 것이 된다 하더라도 3개 지역 각각을 위해 항상 만들어진다.

마. 미국에서 SIGMET는 Aviation Weat-

her Center에서 다음과 같은 현상이 일어나거나 예상될 때

(1) Severe or extreme turbulence or clear air turbulence(CAT) not associated with Thunderstorms

(2) Severe icing not associated with thunderstorm

(3) Duststorm, Sand storm, 지상이나 비행중 시정을 3마일 미만으로 낮추는 화산재

(4) 화산폭발

바. 화산 폭발 SIGMET는 알파벳 색인자와 발행 숫자로 구성된 알파벳 숫자 지정자에 의해 식별된다. 첫 번째 조언은 특별 기상체계와 관련된 현상을 발행하고 그것은 연속 발행에 있어 다음 알파벳 지정자가 주어질 것이며 지정자는 처음과 같이 숫자로 주어질 것이다. 결과적으로 조언들은 현상이 끝날 때까지 같은 인접한 곳에서 이것은 한 지역에서 알파벳 지정자로 할당된 현상은 그 지역 또는 하나 또는 더 많은 다른 지역들로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같은 현상을 위한 발행은 그 현상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때까지 같은 알파벳 지정자를 사용하여 순서적으로 붙여진다.

SIERRA와 TANGO를 제외하고 November에서 Yankee까지는 SIGMETs을 위한 지정자로만 쓰이고, SIERRA, TANGO, 그리고 Zulu는 AIRMETs을 위한 지정자로 쓰인다.

사. Center Weather Advisory(CWA)는 비계획된 비행, 흐름관제, 항공교통, 비행승무원에 대한 조언이다. 짧은 시간의 특성으로 인해 CWA는 비행계획에 이용할 수 없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다음 두 시간 이내에 시작되는 상황을 위한 새로운 예보이다,

(1) 유효한 SIGMET에 대한 보충으로서 대류 SIGMET, AIRMET

(2) 비행중 조언(In-flight Advisory)은 발행되지 않았지만, 관측이나 예상된 기상조언이 비행중인 조종사가 보고한 것과 SIGMET/AIRMET범주가 같고, 현기상조건에 대하여 다른 정보 출처로서 다시 강조될 때

(3) 관측 혹은 진전되어 가는 기상 조건이 SIGMET, 대류 SIGMET, 혹은 AIRMET범주 등, 강도의 주기 혹은 범위가 일치하지는 않지만, 비행중인 조종사나 다른 기상정보출처에서 나타난 현재 혹은 예상되는 기상현상은 ARTCC책임공역 내에서 항공교통의 안전과 흐름에 역영향을 줄 때 발행한다.

아. AIRMET(WA)는 조종사 또는 항공기 운영자에게 중요하고, 모든 국내 공역에 발행된다. 설명된 현상에 대해 민감한 항공기 운영자와 계기중명이 없는 조종사를 위해 비행기에 잠재적으로 위험이 있는 아래의 기상현상에 대해 AWC 에 의해 발행된다.

(1) 중간정도(Moderate)의 결빙

(2) 중간정도의 요란

(3) 지상에서 30knots 이상의 지속적인 바람

(4) 넓은 지역에 씰링 1,000피트 이하 3마일 미만의 시정

(5) 광범위한 산악차폐

자. AIRMETs는 매6시간마다 발행되고 필요에 따라 예정되지 않은 수정사항이 발행되기도 한다. AIRMETs는 Icing과 Freezing Level자료를 위한 ZULU, Turbulence, Strong Surface Winds를 위한 TANGO, 계기비행규칙과 Mountain Obscuration(산악차폐)를 위한 SIERRA와 같은 고정된 알파벳 지정자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