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7장

7-1-4. 항로비행 조언업무(En Route Flight Advisory Service:EFAS)

by 하늘이_ 2017. 12. 19.

가. 항로비행 조언업무는 항로를 비행하는 항공기에서 항로 및 고도와 비행형태에 적당한 고도에 대해 시기적절하게 기상조언을 제공하는 업무이며, 또한 조종사가 보고한 기상정보를 수집‧전달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 이 것은 미국 내와 Puerto Rico에서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이용 가능하며, 통신능력은 주파수 122.0MHz로 지상 5,000피트 AGL에서 17,500피트 MSL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마련된다.

각각의 특정 ARTCC구역 내에 18,000부터 45,000ft MSL까지는 별도로 EFAS주파수가 마련되어 있다. 이 별도의 주파수는 통신 허용범위일 경우 18,000ft보다 낮은 고도에서 사용될 수 있다.

주의:EFAS 방송소가 관제국이 위치하고 있는 곳과 시각대를 달리하는 위치일 때 EFAS이용가능 시간은 비행감시 관제소(Flight Watch Control Station)의 정상운영시간에다 +1 혹은 -1시간을 더해야 한다.

나. 비행감시시설과 교신하려면, 주시설(Parent Facility)을 사용하고 그 다음에 항공기식별부호와 현비행위치와 가장 인접해 있는 VOR 명칭을 부친다. 이와 같이 하는 것은 전문요원이 그 항공기가 통신 도달 범위에 있는가를 알기 위해서이다.

예:CLEVELAND FLIGHT WATCH, CESSNA ONE TWO THREE FOUR KILO, MANSFIELD VOR, OVER.

다. 비행감시 주시설과 방송소(Outlets)의 위치는 A/FD에 포함되어 있으며, 비행감시소 위치를 모를 때는 “FLIGHT WATCH”라는 말을 사용하여 시도하라. 그 다음 항공기 식별부호와 가까운 VOR를 알려라. 그러면 비행감시소는 해당 호출부호를 사용하여 응답할 것이다.

예:FLIGHT WATCH, CESSNA ONE TWO THREE FOUR KILO, MANSFIELD VOR, OVER.

라. 항로비행 조언업무(EFAS)를 제공하고 있는 AFSS는 A/FD에 지역으로 분류하여 나열되어 있다.

마. 항로비행조언업무는 비행계획의 개폐, 위치보고, 완전한 비행 전 브리핑 혹은 즉흥적으로 기상보고와 예보를 얻으려고 사용해서는 안된다. 항로비행조언 업무는 climb-out에서부터 착륙을 위한 강하까지 제공되도록 만들어졌다. 즉각적인 목적지 기상과 터미널 비행장 기상예보는 요청시 제공된다. 비행감시 스코프에 나타나 있지 않은 조종사가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에 비행감시 전문요원은 그 업무를 취급하는 FSS의 호출부호와 주파수를 알려준다. EFAS가 계속해서 변화되는 바람, 요란, 시정, 결빙 등을 성공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비행 중인 조종사와 지상의 전문요원 사이의 바람직한 협조가 필요하다. 양호한 기상, 악기상, 예상한 기상, 예상치 못한 기상등 모든기상 상황을 비행감시 시설에 보고하려고 노력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