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요란, 우박, 비, 눈, 번개, 지속적인 상승하강기류, 착빙 등 모든 것이 뇌우에 있다. 뇌우의 중간고도에 최대의 요란이 있다 라는 증거가 있지만, 고도와 요란의 강도는 거의 무관하다 라는 최근의 연구가 발표되었다.
나. 뇌우의 겉모양과 그 뇌우 속에 존재하는 우박과 Turbulence의 강도를 유용하게 서로 관련시킬 수는 없다. 눈으로 볼 수 있는 뇌우 구름은 Turbulence System의 일부이며
그 상승하강 기류는 뇌우 구름으로부터 훨씬 멀리까지 연장된다. 심한(Severe) 요란은 심한 뇌우로부터 20마일에서도 예측할 수 있다. 이 거리는 덜심한 뇌우에서는 약 10마일로 줄어든다.
다. 기상레이다 (기상 및 지상)는 정상적으로 Moderate, Heavy 강수구역을 반사한다(요란은 반사하지 않는다). 많은 물을 함유하고 있는 폭풍구역에 가까울수록, 요란의 빈도와 강도가 일반적으로 증가한다. “강하거나 대단히 강한 레이다 반사구역을 통과하지 말고 20~30마일 정도 떨어져서 비행하면 심한 요란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라. 뇌우의 아래에서 요란은 대단히 심하다. 지표와 15,000피트 사이의 어느 층에서 상대습도가 낮을 때 더욱 심하다. 그러므로 저고도는 밖으로 불어나가는 강한 바람과 심한 요란을 가지는 특성이 있다.
마. 항공기에 낙뇌될 가능성은 온도가 -5 ℃와 +5℃ 사이의 고도를 비행할 때 가장크다. 낙뇌는 뇌우 근처의 맑은 하늘에서도 맞을 수 있다.
바. METAR 보고는 심한 뇌우에 관한 기술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심한 뇌우현상을 이해함으로서(예를 들어 50knot 바람이나 3/4 inch 우박)이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리고 있다.
사. NWS 레이다 시스템은 Video Intergrator Processor(VIP) 장비의 사용으로 레이다에 비치는 기상강도의 정도를 객관적으로 추정할 수 있다. 뇌우의 강도는 1부터 6이며, 조종사/관제사 용어해설에 있는 Radar Weather Echo Intensity Levels를 참조하라.
예:ATC기구에서 항공기에 제공해 주는 경고;(항공기 호출부호) LEVEL FIVE INTENSE WEATHER ECHO BETWEEN TEN O'CLOCK AND TWO O'CLOCK, ONE ZERO MILES MOVING EAST AT TWO ZERO KNOTS, TOPS FLIGHT LEVEL THREE NINE ZERO.
예:AFFS/FSS에서 경고해 주는 것;(항공기 부호호출) LEVEL FIVE INTENSE WEATHER ECHO, TWO ZERO MILES WEST OF ATLANTA VOR, TWO FIVE MILES WIDE, MOVING EAST AT TWO ZERO KNOTS, TOPS FLIGHT LEVEL THREE NINE ZE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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