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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7장

7-1-26. 뇌우비행(Thunderstorm Flying)

by 하늘이_ 2017. 12. 19.

가. 레이다로 관측된 뇌우가 약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하더라도, 어느 뇌우든, “가볍게”취급하지 말 것을 부탁한다. 뇌우를 피하는 것이 최선책이며 다음은 뇌우를 피하기 위하여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다.

(1) 접근하는 뇌우를 맞대고 착륙하거나 이륙하지 말라. 저고도 요란 전면에 있는 뜻밖의 돌풍은 조작불능의 원인을 일으킬 수 있다.

(2) 건너편을 볼 수 있다 할지라도 뇌우아래를 비행하려 하지 말라. 뇌우 아래에 있는 요란한 바람쉐어는 재난을 불러 올수 있다.

(3) 구름 속을 기상레이다 없이 비행하지 말라. 숨어있는 뇌우를 눈으로 보고 우회비행할 수 없다.

(4) 뇌우 속에 있는 믿을만하다고 할 수 있는 요란표시 시각현상(visual appearance)를 믿지 말라.

(5) Severe이거나 Echo의 강도로 식별된 어느 뇌우일지라도 20마일 이상 회피하라.

(6) 구름위의 풍속 매 10knots당 1000피트 고도이상으로 심한 뇌우 꼭대기를 비켜가라. 이것은 대부분의 항공기의 고도한계를 넘을 것이다.

(7) 비행구역의 6/10을 뇌우가 덮혀 있다면 전 구역을 우회항해하라.

(8) 선명하고도 자주있는 번개가 의미하는 것은 심한 뇌우일 가능성이 있음을 명심하라.

(9) 꼭대기가 35,000피트거나 더 높은 것을 눈으로 보았거나 레이다로 탐지된 뇌우는 아주 위험한 것으로 간주하라.

나. 뇌우를 회피하여 통과하지 못하면, 뇌우 속에 들어가기 전에 다음과 같이 하라.

(1) 안전벨트를 꼭 조인다. 어깨 멜빵이 있으면 착용하고 느슨한 물건들을 안전하게 한다.

(2) 최소 시간으로 뇌우구역을 통과하도록 유지하여야 할 침로를 계획하라.

(3) 빙결고도 이하이거나, -15℃ 이상의 고도를 잡아서 가장 위험한 착빙을 피하라.

(4) Pitot Heat는 켜고, 기화기 히이트 혹은 제트 기관의 방빙장치를 켰는가 확인하라.

착빙은 어느 고도에서도 즉시 붙을 수 있으며, 거의 동시에 출력 상실과 속도계 고

장을 초래한다.

(5) 비행규정에 있는 요란기류 통과속도를 위하여 출력을 맞추라.

(6) 번개 때문에, 일시적으로 보지 못하게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칵핏트 등을 가장 밝게 해둔다.

(7) 자동조종을 사용하고 있다면 고도유지 모오드와 속도유지 모오드를 풀어라. 자동고도와 속도유지는 조작을 많이하게 되므로 기체구조 스트레스를 증가시킨다.

(8) 기상레이다를 사용하고 있다면, 안테나를 위와 아래로 자주 기울여 보아라. 이것

은 지금까지 비행해 나간 뇌우 이외의 다른 뇌우를 탐지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다. 다음 뇌우통과중 할 것과 하지 않을 것 들이다.

(1) 계기들을 계속 보아라. 칵핏트 밖을 보는 것은 번개로 인해 일시적으로 보지 못하게 되는 위험을 증대시킬 수 있다.

(2) 출력마춤을 바꾸지 말라. 추천된 요란구역 통과속도를 위한 출력마춤을 유지하라.

(3) 일정한 자세를 유지하라. 항공기가 기류를 타게끔 하라. 일정한 고도를 유지하려는 조작은 항공기에게 피로를 더한다.

(4) 뇌우 속에 들어갔으면 되돌아 가지말라. 직선 코오스로 통과하는 길이 위험을 벗어나는 가장 빠른 길이다. 추가하여, 선회하는 것은 항공기에 피로를 더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