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와류의 강도는 와류를 발생시키는 항공기의 중량, 속도 및 날개의 모양에 따라 좌우된다.
어떤 항공기의 와류특성은 속도변화 때와 마찬가지로 Flap을 내리거나 또는 날개형태 변경장치 (Wing Configuring Device)를 내림으로써 변경될 수 있다. 그러나 기본요인은 중량이기 때문에 와류의 강도는 중량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시험비행에 의하여 Peak Vortex Tangential Velocity은 300ft/sec로 기록되었다.
최대 와류강도는 항공기가 무겁고(Heavy), 외부에 나와 있는 것이 없고(Clean)그리고 저속(Slow)일 때 발생한다.
나. 유도회전(Induced Roll)
(1) 드문 예이나, 조우하면 비행 중 기체 손상을 일으킬 수 있을 정도로 파괴적이다. 그러나 통상적인 위험은 유도회전 운동 (Induced Rolling Movement)과 관계가 있다.
그 회전운동은 조우한 항공기의 Roll 조종성을 초과할 수 있기 때문에 막을 수 없게 된다.
시험비행시 의도적으로 대형 항공기의 와류 중심부로 비행 하였다더니 후방와류에 의한 항공기의 Roll성능은 주로 익폭 및 항공기의 조종 반응도에 달려 있다는 것을 알았다.
(2) 와류에 조우한 항공기의 날개길이와 보조익이 와류의 회전기류구역 범위 밖으로 나갔을 경우에 Count control은 효과가 있으며 Induced roll이 최소가 된다.
와류에 의하여 유도된 회전(Roll)에 대하여 대응조작을 한다는 것은 짧은 날개(와류를 일으키는 항공기와 비교해서)를 가진 항공기일 때 더욱 어렵다.
고성능 항공기일지라도 날개길이가 짧은 항공기를 조종하는 조종사는 와류에 대한 특별한 경계를 하여야 한다.
(3) 대형 항공기의 후류(Wake)에 대해서는 모든 조종사의 주의를 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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