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모든 항공기는 비행중 비행와류(“Wake)”를 발생시킨다. 조종사가 비행중 이 비행와류를 만났을 때, 처음에는 이 요란이 프로펠러 후류(“Prop Wash”)에 기인한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오늘날 이 요란은 익단으로부터 나오는 한쌍의 반대방향 회전와류 (Vortices)로 인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대형 항공기로부터 나오는 와류는 그 와류에 조우하는 항공기에게 문제를 야기시킨다.
예를 들면, 그 항공기로부터 나오는 와류는 어떤 항공기의 Roll조종능력을 초과하는 Rolling운동을 일으킬 수 있다. 더 나아가, 와류 속에서 일어나는 요란을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조우했다면, 항공기의 부품 및 장치를 손상시킬 수 있다.
조종사는 대형 항공기에 의하여 발생되는 와류(Vortex Wake)의 위치를 알아야 하며 그에 따르는 비행경로를 적절하게 조절하여야 한다.
나. 지상작동시 또는 이륙중 제트엔진 후류
를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조우했다면, 항
황이 발생시 실제 고도계 수정을 셋팅할 수 없는 항공기의 비행은 추천되지 않는다.
주:이러한 경우 항공기의 진도고는 지시고도보다 낮다.
공기에 손상을 입힐 수 있고 또 전복시킬 수 있다.
다양한 추력으로 거리 대 배기속도를 연구할 결과 경비행기는 대형 제트항공기로부터 적절한 적절한 간격을 유지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대형항공기의 조종사는 지상조작중 ‘Jet Blast’가 다른 항공기나 차량 및 정비장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AIM 한글번역 (완) > AIM 한글번역 7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7-2-5. 낮은 대기 압력(Low Barometic Pressure) (0) | 2017.12.09 |
---|---|
제3절 비행 요란(Wake Turbulence) (0) | 2017.12.09 |
7-3-2. 와류 발생(Vortex Generation) (0) | 2017.12.09 |
7-3-3. 와류의 강도(Vortex Strength) (0) | 2017.12.09 |
7-3-4. 와류의 특성(Vortex Behavior) (0) | 2017.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