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직통교신:관제사와 조종사간(Direct
Communications:Controllers and Pilots)
(1) 항로교통관제센터(ARTCC)는 일정한 주파수로 IFR 항공기와 직통교신을 할 수 있다.
최대 통신범위는 VHF 및 UHF 송신기와 수신기로 구성되어 있는 Remote Center Air/ Ground(RCAG) 통신국을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이들 통신국들은 전미국에 걸쳐 설치되어 있다. 그러나 그 통신국들은 ARTCC로부터 수백마일 떨어져 있을지라도 마이크로웨이브나 유선통신망에 의해 여러 ARTCC와 원격통신이 이루어진다.
IFR 비행은 직통교신을 통하여 신속화되기 때문에 조종사는 전적으로 IFR 관제에 관계되는 통신을 할 때만 이 주파수를 사용하여야 한다.
비행계획서 제출, 항로기상, 기상예보 및 유사자료들을 얻기 위하여 조종사는 FSS, 회사무선통신 및 이들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해당
군시설과 교신하여야 한다.
(2) ARTCC는 구역(Sector)으로 분할되어 있으며, 각 구역은 개인 또는 팀원으로 구성된 관제사들에 의하여 관제되고, 각기 자체구역의
특정 주파수(Discrete Frequency)를 가지고 있다.
항공기가 한 구역으로부터 타구역으로 비행
이 진행될 때 조종사는 해당 구역의 특정 주파수로 변경하도록 지시를 받는다.
나. ATC 주파수 변경절차(ATC Frequency Change Procedures)
(1) 관제사는 주파수 변경을 확실히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용어를 사용한다.
예:(항공기 식별부호), CONTACT(시설명 또는 지명 및 공항직능명 주파수), AT(시간, 참조점 또는 고도)
주:조종사는 지시된 시간, Fix 또는 지정고도에 도달할 때까지 변경전의 주파수 감청을 유지하여야 한다.
조종사가 주파수 변경지시를 받자 곧 순응해야 할 때 언제나 ATC는 주파수 변경 제한사항을 뺀다.
(2) 조종사는 지정기관과 교신을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용어를 활용하여야 한다.
(가) 레이다 관제하에서 운용시 조종사는 최초 교신시 지정받은 고도앞에 “Level”, “Climbing to”, “Descending to”의 용어를 적절히 사용하여 현재 떠나는 고도를 알린 후 지정된 고도를 알려야 한다.
예 1:(이름) Center, (항공기 식별부호), Level(고도나 Flight Level))
예 2:(이름) Center, (항공기 식별부호), Leaving(정확한 고도나 Flight Level), Climbing to or Descending to(고도나 Flight Level)
주:정확한 고도나 Flight Level은 100피트 증가분의 가장 가까운 것을 의미한다. 최초 교신시 정확한 고도나 Flight Level 보고는 분리목적으로 사용되는 모드 C 고도정보 사용 이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나) 비레이다 관제하에 있을 때
1) 최초교신시 관제사에게 항공기 위치,고도, 차기보고지점시간을 통보한다.
예:(이름) Center, (항공기 식별부호), (위치), (고도), ESTIMATING (보고지점) AT (시간)
2) 최초교신후 위치보고시
예:(이름) Center, (항공기 식별부호), (위치), (시간), (고도), (비행계획의 종류), (ETA와 다음 보고지점), (뒤따르는 위치보고지점의 이름), 그리고 (Remarks) (참조-AIM, 위치보고, 5-3-2)
(3) 때때로 관제사는 조종사가 특정고도에서 비행을 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조종사에게 비행고도를 확인하라고 질문한다. 이때에 사용하는 용어는 “VERIFY AT(고도)”이다.
상승 또는 강하를 하는 상황에서 관제사는 “VERIFY ASSIGNED ALTITUDE AS(고도)”라는 용어를 써서 조종사에게 지정받는 고도를 질문할 수도 있다.
조종사는 관제사가 질문한 고도와 동일한 고도로 비행하고 있거나 또는 지정받은 고도가 질문한 고도와 동일하다는 것을 확인응답하여야 한다. 만일 질문한 고도가 다르다면, 조종사는 실제 유지하고 있는 고도를 관제사에게 통보하거나 다르게 지정된 고도를 통보하여야 한다.
주의:관제사가 특별히 고도변경을 허가하지 않는한 조종사는 현재 실제로 비행하고 있는 고도 또는 지정받은 고도로부터 관제사가 확인 질문을 할 때 말한 고도로 변경조치를 해서는 안된다.
다. ARTCC 무선주파수 고장(ARTCC Radio Frequency Outage)
ARTCC는 각 주파수마다 최소한 1개 이상의 예비송수신기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ATC 업무의 장애가 되지 않도록 일반적으로 즉시 대치하여 송수신을 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때때로 기술적인 문제로 지연될 때도 있으나 예비장비로 전환하는데 60초 이상 걸리지는 않는다.
고장난 통신기를 빨리 고치지 못할 때, ARTCC는 지시사항을 방송하기 위하여 관련 주파수로 바꾸도록 가까운데 있는 항공기에게 보통 지시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조종사는 ARTCC가 실제로 통신 주파수 고장이 났다고 판단하기전에 최소한 1분 이상을 기다려야 한다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통신장비가 고장났을 때 조종사의 업무량 또는 장비성능이 허락한다면 조종사는 관련 주파수를 계속 감청하면서 다음과 같은 추천된 통신절차를 적용하여야 한다.
(1) 주파수를 변경한 후 ARTCC와 상호교신(Two-Way Comm.)을 할 수 없다면, 조종사는 다른 예비주파수를 지정받거나 또는 다른 지시사항을 받기 위하여 변경전 주파수로 관제사와 재교신을 시도하여야 한다.
(2) 상호교신이 된 후 ARTCC 통신주파수 고장이 났을 때, 조종사는 알고 있는 다른 ARTCC 주파수로(가능하면 다음 책임구역 주파수일 수도 있다) 구역센타와 재교신을 시도하여야 하고, 지시사항을 요구하여야 한다. 그러나 항로를 따라 비행중 다른 ATC 시설과 교신하기 위하여 정상적인 바로 다음 변경주파수를 알고 있을 때 조종사는 지시사항을 받기 위하여 그 관제시설과 교신하여야 한다.
위 두 가지 방법으로도 교신이 되지 않는다면, 조종사는 항로 가까이에 있는 해당 FSS와 교신하여 통신주파수 및 지시사항을 요청하여야 한다.
주:FSS를 경유하여 항공기와 ARTCC간의 정보교환을 하는 것이 회사무선망을 경유하여 전달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다. 왜냐하면 FSS는 ARTCC 책임구역과 직통전화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적으로 ARTCC 주파수 유지중 위 와 같은 상황발생시 FSS를 통한 통신 중계가 추천된다.
'AIM 한글번역 (완) > AIM 한글번역 5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5-2-6 계기 출항 절차 (Instrument Departures) (0) | 2017.12.09 |
---|---|
제3절 항로비행절차(Enroute Procedures) (0) | 2017.12.09 |
5-3-2. 위치보고(Position Reporting) (0) | 2017.12.09 |
5-3-3. 추가보고사항(Additional Reports) (0) | 2017.12.09 |
5-3-4. 항로체제(Airway and Route systems) (0) | 2017.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