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5장

5-4-1. 표준입항절차(Standard Terminal Arrival:STAR)

by 하늘이_ 2017. 12. 9.

가. 표준입항절차(STAR)는 계기비행방식으로 입항하는 항공기의 비행경로를 ATC가 설정한 것으로서, 어떤 공항에 착륙할 목적으로 입항하는 IFR 항공기에게 적용하기 위하여 설정한 것이다.

입항을 위한 FMSPs도 같은 목적을 위해 쓰이지만 FMS가 장비된 항공기만 사용할 수 있다. 이 두가지 모두의 목적은 비행인가전달절차를 간단히 하고 항로상과 계기접근절차간의 진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1) STARs/FMSPs는 공표된 의무 속도와 또는 교차 고도를 가질 수 있다. 어떤 STARs는 조종사에게 어떤 인가나 제약이 올 것을 “기대(Expect)” 하라는 계획 정보를 가지고 있다. “기대” 고도/속도는 ATC가 구두상 공포하기전 까지는 제약위반사항이 아니다.

(2) 조종사는 고도변경허가/인가를 받기전까지는 최종적으로 지시된 고도를 유지해야 한다. 이때 조종사는 모든 설정/공포된 제약사항에 따라야 한다. 이 허가는 보통의 강하 인가나 “DESCEND VIA”라는 지시로 이루어 진다.

(가) “DESCEND VIA” 인가는 공표된 제약사항에 따르도록 제시된 절차를 따라서 조종사가 수직적 수평적으로 항행하도록 해준다. 수직적 항행은 조종사의 재량에 따르나, 다르게 인가되지 않는한, 설정된 고도제한과 속도제한에 따르는 것은 의무적이다(MEA는 제약사항으로 인식되지는 않으나, 조종사는 MEA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예 1:LATERAL/ROUTING CLEARANCE ONLY:“Cleared Hadly one Arrival”

예 2: ROUTING WITH ASSIGNED ALTITU- DE:“cleared Hadly one arrival, descend and maintain flight level two four zero.” “cleared Hadly one arrival, descend at pilots discretion, maintain flight level two four zero.”

예 3LATERAL/ROUTING AND VERTICAL NAVIGATION CLEARACE:“Descend via the civit one arrival.” “Descend via the civit one arrival, except, cross ARNES at or above one one thousand.”

주:“Desend via” 인가가 공포되고 받아들여진 후 속도와 또는 고도에 대한 뒤따르는 교정에 대한 절차는 US 터미널 절차, 일반 정보절차

(3) “Descend Via” 구문을 사용해 수직항행을 인가받은 조종사는 ATC에 새로운 주파수로 최초교신시 알려야 한다.

예:“Delta one twenty one descending via the civit one arrival.”

나. STAR 절차가 공표된 공항에 착륙하려는 IFR 항공기 조종사는 ATC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는 언제라도 STAR 절차가 포함된 비행인가를 통보받게 된다.

다. 조종사가 STAR 절차를 활용할 때는 인가된 문장형 절차를 최소한 소지하여야 한다.

비행인가에 STAR가 포함되어 있거나 또는 일부분이 있을 때 지시된 STAR를 수락하거나 또는 거절하는 것은 각 조종사의 권한이다. 만일 조종사가 STAR 활용을 원치않으면 비행계획서의 비고란에다 “NO STAR”(STAR를 원치 않음)라고 기재하든가 또는 바람직하지는 않지만 ATC에다 구두로 불필요함을 통보하여야 한다.

라. STAR 도표는 Terminal Procedure Publication(TTP)에 실려있고 National Aeronautical Charting Office, AVN-500으로부터 구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