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내용 |
IAS (지시속도) Indicated Air Speed | - 지시계기 속도 (공기의 직접적인 흐름속도) - 전압과 정압의 차, 온도/고도와 무관함 - 항공기 성능 결정에 사용, 이/착륙시 사용 가능 - Stall Speed 산출의 기준, AOA와 관계 |
CAS (수정 속도) Calibrated Air Speed | - IAS + 장착오차 + 계기(정압) 오차 수정 |
EAS (대등 속도) Equivalent Air Speed | - CAS + 압축오차 수정 - SL(표준대기 상태)에서 CAS = EAS - 고속기의 경우 Pitot 앞에서 공기의 압축으로 인한 오차가 발생 - 200kts 이상이면 “-”하여 계산 (계산판 “F” Factor 이용) - FL200, 200kts 이하에서는 무시됨 - 항공기 강도에 대한 Warning 제공 : Vne는 고도증가시 감소함 |
TAS (진대기 속도) True Air Speed | - EAS + 밀도오차(기압고도/공기압력, 온도) 수정 - 대기속을 통과하는 항공기의 실제 속도 - SL(표준대기 상태)에서 CAS = TAS - 고도 1,000ft 상승당 IAS 2%를 더함 → IAS 일정시 고도 증가하면 TAS도 증가 - TAS = IAS + (IAS × 항공기고도/50000) - 온도(습도/고도)↑ → 밀도↓ → 밀도고도↑ → 추력↓ → 이착륙거리 증가 고도↑ → 밀도↓ → TAS↑(공기저항감소) 고도↓ → 밀도↑ → TAS↓(공기저항증가) |
GS (대지 속도) Ground Speed | - TAS + 바람 수정 - 항공기가 실제 지면을 이동한 속도, 항법에 이용 |
※ Mach Number는 소리속도에 대한 항공기의 TAS의 비율로 표시 (TAS/소리속도) 항공기 속도를 음속의 비율로 나타낸 속도 (M.8은 음속의 80%, 음속의 0.7배로 비행 의미) |
→ EAS는 FL200, 200kts 이상에서 공기 압축과 외기온도 상승으로 빨라져서 F-factor를 적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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