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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면접 및 지식평가

속도의 분류 (동압 = 전압 - 정압), ICETG/장압밀바

by 하늘이_ 2017. 6. 1.

구분

내용

IAS (지시속도)

Indicated Air Speed

- 지시계기 속도 (공기의 직접적인 흐름속도)

- 전압과 정압의 차, 온도/고도와 무관함

- 항공기 성능 결정에 사용, 이/착륙시 사용 가능

- Stall Speed 산출의 기준, AOA와 관계

CAS (수정 속도)

Calibrated Air Speed

- IAS + 착오차 + 계기(정압) 오차 수정

EAS (대등 속도)

Equivalent Air Speed

- CAS + 축오차 수정

- SL(표준대기 상태)에서 CAS = EAS

- 고속기의 경우 Pitot 앞에서 공기의 압축으로 인한 오차가 발생

- 200kts 이상이면 “-”하여 계산 (계산판 “F” Factor 이용)

- FL200, 200kts 이하에서는 무시됨

- 항공기 강도에 대한 Warning 제공 : Vne는 고도증가시 감소함

TAS (진대기 속도)

True Air Speed

- EAS + 도오차(기압고도/공기압력, 온도) 수정

- 대기속을 통과하는 항공기의 실제 속도

- SL(표준대기 상태)에서 CAS = TAS

- 고도 1,000ft 상승당 IAS 2%를 더함

→ IAS 일정시 고도 증가하면 TAS도 증가

- TAS = IAS + (IAS × 항공기고도/50000)

- 온도(습도/고도)↑ → 밀도↓ → 밀도고도↑ → 추력↓

→ 이착륙거리 증가

고도↑ → 밀도↓ → TAS↑(공기저항감소)

고도↓ → 밀도↑ → TAS↓(공기저항증가)

GS (대지 속도)

Ground Speed

- TAS + 람 수정

- 항공기가 실제 지면을 이동한 속도, 항법에 이용

※ Mach Number는 소리속도에 대한 항공기의 TAS의 비율로 표시 (TAS/소리속도)

항공기 속도를 음속의 비율로 나타낸 속도 (M.8은 음속의 80%, 음속의 0.7배로 비행 의미)

→ EAS는 FL200, 200kts 이상에서 공기 압축과 외기온도 상승으로 빨라져서 F-factor를 적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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