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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4장

4-2-3. 무선교신절차(Contact Procedures)

by 하늘이_ 2017. 12. 8.

가. 최초교신(Initial Contact)

(1) 최초교신 또는 최초호출(Initial Call- Up)이라는 용어의 뜻은 호출하고자 하는 시설과 첫 무선호출하는 것을 말하거나, 또는 통신시설에 있는 다른 관제사나 FSS 근무자에게 첫 무선호출(First Radio Call)하는 것을 뜻한다.

다음과 같은 양식을 사용하여야 한다.

(가) 호출할 시설명칭

(나) 비행계획서에 기재한 것이나 혹은 항공기 호출명칭(Aircraft Call Signs)과 같은 Full Aircraft Identification.

(다) 전달사항 또는 간단한 요청사항

(라) “Over”라는 단어 (필요시)

예:“NEW YORK RADIO, MOONEY THREE ONE ONE ECHO.”

예:“COLUMBIA GROUND, CESSA THREE ONE SIX ZERO FOXTROT, IFR MEMPHIS.”

예:“MIAMI CENTER, BARON FIVE SIX THREE HOTEL, REQUEST VFR TRAFFIC ADVISORIES.”

(2) 많은 FSS들은 RCO (Remote Communication Outlets)를 갖추고 있어서 같은 주파수로 한 곳 이상에 송신할 수 있다. 어느 특정위치에서 이용가능한 주파수는 챠트의 FSS Communication Box 에 나타나 있다. FSS 근무자가 정확한 송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조종사가 수신할 수 있는 위치와 주파수를 조언하라.

예:St. Louis FSS can transmit on frequency 122.3 at either Farmingtion, Missouri, or Decatur, IL. If you are in the vicinity of Decatur, your call up should be “SAINT LOUIS RADIO, PIPER SIX NINER SIX YANKEE, RECEIVING DECATUR ONE TWO TWO POINT THREE.”

(3) 만일 무선통신의 수신상태가 확실히 좋다면 최초교신을 할 때 요구사항, 위치, 고도, 그리고 ATIS를 수신했을 때는, “INFORMATION CHARLIE RECEIVED”라는 용어를 포함시키는 것은 무선통신주파수 혼잡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조종사는 판단력을 발휘해야 한다. 관제사에게 필요없는 내용을 줌으로써 관제사의 업무량이 많아지게 해서는 안된다. 지상관제소로부터 응답이 없으면, 무선통신기를 재점검하거나 다른 송신기를 사용하되, 그 다음 교신은 짧게 해야 한다.

예:“ATLANTA CENTER, DUKE FOUR ONE ROMEO, REQUEST VFR TRAFFIC ADVISORIES, TWENTY NORTHWEST ROME, SEVEN THOUSAND FIVE HUNDRED, OVER.”

나. 송신주파수와 수신주파수가 상이할 때의 최초교신(Initial Contact When Your Transmitting and Receiving Frequencies are Different)

(1) 만일 지상관제소와 교신을 시도할 때 송신한 주파수가 아닌 다른 주파수로 수신을 받는다면, 수신받을 VOR 명칭 혹은 주파수를 통보해야 한다.

대부분의 FSS와 관제시설은 그 지역에 있는 여러개 VOR 송신국 주파수로 송신할 수 있다.

지도에 명시된 해당 FSS 호출명칭을 사용하여야 한다.

예:New York FSS는, Kennedy, Hampton, Calverton VORTAC 주파수로 송신한다. 만일 Calverton 지역 상공에 있다면, 조종사는 다음과 같이 호출하여야 한다.

“NEW YORK RADIO, CESSNA THREE ONE SIX ZERO FOXTROT RECEIVING CALVERTON VOR, OVER.”

(2) 지도에 VORTAC 주파수가 기입된 사각형 윗부분, 또는 FSS 통신 사각형 속에 FSS 주파수가 표시되어 있다면, 현 위치로부터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주파수로 송수신하여야 한다.

(3) 교신이 되지않을 때, 어떤 지상송신국이라도 호출하고자 할 때는 다음과 같은 구문을 사용한다.

“ANY RADIO (TOWER) (STATION), GIVE CESSNA THREE ONE SIX ZERO FOXTROT A CALL ON (FREQUENCY) OR (VOR)”

만일 항공기에 비상사태가 발생했거나 또는 도움이 필요하면, 그 내용을 언급한다.

다. 연속교신 및 지상시설로부터의 호출에 대한 응신(Subsequent Contact and Responses to Call Up from a Ground Facility)

최초교신을 할 때 사용한 것과 동일한 양식을 사용하지만, 송신할 때 한번에 호출과 함께 전달내용, 또는 요청사항을 언급하여야 한다.

만일 전달사항에 대한 응신이 틀림없고 오인가능성이 없다면 지상송신국명 및 “Over”라는 단어는 뺄 수도 있다.

관제사 또는 FSS 근무자가 별도로 통보하지 않는 한, 조종사는 모든 호출 또는 인가사항에 대하여 응답해야 한다.

관제사는 다른 항공기에게 시간적으로 긴급한(Time-Critical) 지시를 해야 할 경우가 있고 관제사는 시각적으로나, 또는 Radar로 조종사의 반응을 주시할 위치에 있을 수도 있다.

만일 조종사가 반응해야 할 상황이라면, 적당한 행동조치를 취하거나, 혹은 지상시설에 현재의 상황을 즉시 통보한다.

자기 항공기의 식별부호를 송신의 앞이나 뒤에 쓰고, “Wilco”, “Roger”, “Affirmative”, “Negative” 중 하나의 단어나 다른 적절한 용어를 사용하여 응답하라(즉, “PIPER TWO ONE FOUR LIMA, ROGER”).

조종사가 관제업무를 받고 있었다면 즉, VFR 항로조언을 받고 있을 때 및 그 지역을 이탈하고 있을 때 혹은 주파수 변경할 때 ATC 시설에다 통보하고 난 후 교신을 중단하여야 한다.

라. 주파수변경의 응답(Acknowledgement of Frequency Changes)

(1) ATC 관제사가 주파수변경을 지시할 때, 지시사항에 대한 응답을 하여야 한다. 만일 조종사가 응답을 하지 않고, 새로운 주파수로 변경한다면, 관제사의 업무량은 증가하게 된다. 왜냐하면 조종사가 지시사항을 수신했는지, 또는 무선통신기 고장이 났는지 여부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2) 관제사가 다수의 주파수할당을 받은 구역에서 근무하고 있을 때, 불필요한 통신을 줄이고 관제사에게 우선순위가 높은 송신을 먼저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관제사는 조종사에게 “(Identification), Change to my frequency 123.4”라고 요구할 수 있다. 이 말의 뜻은, 주파수를 변경하는 쪽이 관제사가 아닌 조종사 쪽이라는 것과 호출(Initial Call Up) 어귀는 간략하게 생략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예:“UNITED 222 ON 123.4”

예:ONE TWO THREE POINT FOUR, UNITED TWO TWENTY-TWO

마. 주파수변경의 응낙(Compliance with Frequency Changes)

ATC 관제사로부터 주파수변경지시를 받을 때 특정시간, 지점 또는 고도에서 변경하도록 지시를 받지 않는 한, 가능하면 빨리 새로운 주파수로 변경해야 한다. 주파수변경의 지연은 중요한 비행정보를 적시에 받지 못하는 결과가 될 수 있다.

만일 관제사로부터 특정시간, 지점 또는 고도에서 주파수변경을 하도록 지시를 받으면 ATC로부터 별도의 지시가 없는한, 지정한 시간, 지점 또는 고도에 도달할 때까지 현 주파수를 감청해야 한다. (5-3-1-ARTCC Communications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