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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4장

4-3-24. 공항주변공역에서의 비행검열/“비행점검” 항공기(Flight Inspection/Flight Check aircraft in Terminal Areas)

by 하늘이_ 2017. 10. 29.

가. FAA 항공기는 항법보조시설 및 비행절차에 대한 검열‧인가 비행을 할 때, 조종사

들과 관제사를 경계시키기 위하여 “Flight Check”라는 호출명칭을 사용한다.

Flight check 항공기는 항법보조시설의 성능을 점검하기 위하여 전활주로 길이를 따라 Low Pass를 하는 것을 포함한 Grids, Orbits, DME Arcs, Tracks 등과 같은 기계획 고‧저고도 비행장주를 비행한다.

대부분의 경우 이 비행점검은 자동기록이 되고 있거나, 또는 Automated Mode로 비행하게 된다.

나. 조종사들은 “Flight Check” 또는

“Flight Check Recorded”라는 호출명칭을 사용하는 항공기의 비행경로에 대하여 특히 경계를 하고 회피 하여야 한다.

“Flight Check 47 Recorded”는 공항구역에서

자동화 비행점검이 진행중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이 항공기는 ATC로부터 특별취급을 받는다. 이 Flight Check 항공기에게 자동화 기록방해를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조종사들의 인내와 협조는 신속한 비행점검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고, 경비, 반복적인 비행(Repetitive Runs) 점검을 줄여 줄수 있다.

4-3-26. ASOS/ AWOS가 운영되는 비관제 공항에서의 운영 (Operations At Uncontrolled Airports With Automated Surface Observing System(ASOS)/ Automated Weather Observing System(AWOS)

가. 많은 공항들이 ASOS나 AWOS를 운영하고 있다. 관제탑이나 기상관측자를 통하여 대부분의 공항에서는 기상현황을 METAR 또는 ATIS 또는 교신으로 제공한다.

나. ASOS/ AWOS를 운영하는 비관제공항에서는 1분마다 수정되는 공항기상을 대략 1만피트 미만 고도와 공항의 25NM이내에서 이용할 수 있다. 기상정보수신을 위한 주파수는 Sectional Charts와 A/FD에 수록되어 있다.시간제로 관제탑이 운영되는 몇몇 공항에서는 관제탑이 운영되지 않는 시간에 ATIS

주파수를 통하여 자동기상보고를 한다.

다. 조종사 요청, 항적과 기상(METAR/SPECI)을 고려하여 관제사는 SVFR 또는 IFR 인가를 발부한다. 조종사는 수마일 밖의 관제사보다 비관제 ASOS/ AWOS 공항에서 더 최신의 기상정보를 얻을 수 있다. ASOS/ AWOS를 운영하는 비관제 공항에 입출항 하는 모든 항공기는 공역의 기상을 확인하기 위하여 공항기상 주파수를 청취하여야 한다. E등급 공역내의 조종사는 급변하는 기상에 주의 하여야 한다. 만약 IFR/ SVFR접근/ 출항 또는 VFR서비스를 요청하기 위하여 ATC가 필요할 때 조종사는 관제사에게 1-minute weather를 청취했다는 것과 의도를 통보하여야 한다.

: “I have the (airport) 1-minute weather, request an ILS runway 14 approa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