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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 한글번역 (완)/AIM 한글번역 4장

4-4-15. 공중충돌경보장치 (Traffic Alert and Collision Avoidance System:TCAS Ⅰ & Ⅱ)

by 하늘이_ 2017. 10. 11.

가. TCASⅠ은 조종사가 근접하는 항공기(Intruder)를 시각인지 하는 것을 돕기 위한 근접 경고만을 제공한다. TCAS Ⅰ 경고가 직접적으로 권고회피 기동을 제공하거나 인가 하지는 않는다. 10~30명 정도의 좌석을 갖춘 작은 상업용 항공기와 소형 민간항공기(General Aviation Aircraft)에 의해 사용되도록 마련되었다.

나. TCAS Ⅱ는 항적조언(TAs)과 대응방안조언(Resolution Advisories-RAs)을 제공한다. 대응방안조언은 근접하는 항공기를 피하기 위해 수직방향(상승, 강하)으로 권고된 기동을 제공한다. 항공사 항공기, 31명 이상의 좌석을 갖춘 대형 상업용‧사업용 항공기는 TCAS Ⅱ 장비를 사용한다.

(1) TCAS Ⅱ RA에 의해 ATC 인가에서 벗어난 조종사는 가능한 빨리 벗어났다는 사실을 ATC에 통보하고 상황이 해결되면 현 ATC 인가를 신속히 유지해야 한다.

(2) TCAS Ⅱ RA에 의해 규칙, 정책, 인가에서 벗어나는 것은 최소화 되어져야 한다.

(3) 업무를 제공하고 있는 IFR 항공교통시설은 다음 상황들중 한가지에 해당될 때까지 TCAS Ⅱ RA 기동한 항공기에게 인가된 표준 IFR 간격분리를 제공하는 책임이 없다.

(가) 항공기가 지정된 고도와 항로로 돌아왔다.

(나) 대체 ATC 인가가 주어졌다.

다. TCAS는 비행안전에 대한 조종사의 기본적인 권한이나 책임을 대체시켜 주거나

감소시키지 않는다. TCAS는 트랜스폰더가 장착되지 않았거나 트랜스폰더가 고장난 항공기에서는 수신되지 않기 때문에, TCAS 자체로 모든 경우에 안전한 간격분리를 보장하지 않는다.

라. 현재 항공교통업무나 관제는 항공기에 탑재되어 있는 TCAS 장비의 유용성에 확신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