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행 중
⓵ Optimum Glide Speed / V2 이상의 안전속도를 유지한다.
⓶ Maintain A/C Control
⓷ Analyze the situation and take proper action (상황 판단 / 분석 및 적절한 조치)
- 결함 Engine Throttle Off
- 좋은 쪽 Engine으로 A/C 자세유지, VMC 이상 유지 (VYSE)
- Failed Engine 결함 파악 후 가능하다면 Air start 시도
- SQ 7700 set, MAYDAY 3번 Call
착안 사항
→ ETP (등시점) 확인하여 출발지로 돌아갈 것인지, 목적지 또는 대체 비행장에 착륙할 것인지
결심
→ 필요하다면 Drift Down (성능감소에 따른 고도 강하)를 관제기구에 요청
⓸ 최인근 기지 착륙 계획 (land as soon as possible to the nearest airport)
- Good Engine 방향 쪽이나 ST-IN 접근
- 고도 유지 및 VYSE 이상 유지
※ ETP (Equal Time Point)
장거리 비행 중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기장 (PIC)의 판단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선정되는 지점으로 계속 비행과 회항에 소요되는 시간이 동일한 En-Route 상의 한 지점을 말한다.
※ Drift Down
순항 중 비행기의 One Eng.이 Failure 되었을 때, 현재 순항고도에서 잔여 Eng.의 추력을 MCT (Maximum Continuous Thrust) 로 Set 하고도 고도 유지가 어려운 경우 비행기는 강하를 하게 된다. 강하는 잔여 Engine의 적절한 추력으로 수평비행이 가능한 고도까지 계속 되는 데 이를 "Drift Down"이라 한다.
▶ Failure 현상 : Fail된 쪽으로 Yaw (기수 틀어짐), 추력감소로 인해 속도 감소, 양력 감소
▶ 조치사항
- Good Engine 쪽 R/D 사용 (필요시 Aileron)
- Good Engine 쪽 Throttle 증가
- Failed Engine Cut Off 및 상황 판단
2. Take Off (이륙) 중
▶ V1 속도에서 Rotation하는 동안 한 쪽 Engine Fail시
⓵ 속도 Check하여 V1 속도 이하라면 바로 Reject T/O
- Abort시 Reversal Thrust 사용 금지 (비대칭 추력 때문)
▶ V1 지나면 → V2 기준 상승 (VR에서 Rotation : VR은 V2 약 5 kts 전)
⓶ V2 이상이면 계속 이륙
V2 (최소안전이륙속도 : SGL eng으로 상승가능한 속도)까지 증속 상승
⓷ 이륙 후 L/G Up, VYSE 속도 유지 Climb → 안전고도 (FE + 500' or 지정된 고도) 이상 에서 Flap Up
- VYSE 속도 유지 Climb → 안전고도 이상 상승
- 항공기 자세유지 (Good Engine 쪽 R/D), 상황판단 (Fail된 쪽 Off / Engine 점검 등)
⓸ 선회는 Good Engine 쪽으로 적은 Bank로, 적은 상승각, VYSE 계속 유지
⓹ 연료 소모 후 착륙
▶ Fire시 안전고도 이상에서 바로 나쁜 쪽 eng. idle 및 cut off 이후 check list에 의거 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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