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사 면접 및 지식평가

항로비행관련

by 하늘이_ 2017. 7. 21.

1. 항로 내에서의 선회

FLY-BY Waypoint : 다음 비행구간에서 Overshoot를 방지하기 위해 예상하여 선회

(Lead P'T를 잡고 선회)

Turn Anticipation : A/C를 지정된 항로나 경로 경계선 안에 있도록 하기 위해 실제의 공역 Fix나 선회지점에 도달하기 이전에 시작하는 선회기동

FLY-OVER Waypoint : Waypoint 상공까지는 어떠한 선회도 할 수 없고, 그 상공을 지난 후 다음 비행구간으로 진입 실시

2. 항법시설 상공 통과

⓵ VOR 상공 : ‘TO/FROM' Indicator가 처음 완전히 바뀌었을 때의 시간

⓶ ADF 상공 : ADF 지시침이 완전히 반대로 지시했을 때의 시간

⓷ Marker 상공 : 맨 처음 받은 신호 ~ 신호 끝났을 때 시간의 평균시간

3. PPR (▶ : Prior Permission Required)

항로비행시 화살표 방향으로 비행하기 위해서는 ATC로부터 미리 사전허가를 받아야 한다.

4. ARC관련 L.P 설정 공식

⓵ Radial → ARC : 분당거리 - 2

⓶ ARC → Radial : 60 / ARC (분당거리-2)

5. 필수보고사항 (ATC/FSS)

⓵ 항상 보고해야 할 사항

- 비행계획서에 기록된 속도보다 5% 또는 10KTS까지 변화될 때 (Speed)

→ 지정된 속도 유지 : 지정된 IAS ±10KTS 또는 ±.02M

관제사

: 감속과 증속을 번갈아 가며 하는 속도조절 회피

: IAS, M로 속도조절을 지정하거나 또는 10KTS 단위 속도조절 지시

- MISS APP 절차를 수행할 때 (Missed)

- 지정받은 대기 FIX 또는 대기지점을 떠날 때 (Assigned)

- 새롭게 지정받은 고도 또는 고도 층으로 비행하기 위해 전에 지정한 고도 또는 고도 층을 떠날 때

- VFR-ON-TOP 비행인가로 비행한다면 고도 층을 변경할 때

- 분당 최소 500FT의 율로 상승/강하를 할 수 없을 때 (Rate of Climb & Descend)

- 대기 FIX 혹은 인가된 위치에 도착한 시간과 고도 혹은 고도층 (Time and altitude)

- VOR, TACAN, ADF, 저주파 항행수신장치의 관제공역 내에서 능력상실, 전부 또는 부분적 으로 ILS의 수신능력 상실 또는 공대지통신의 손상보고 (Communication & Nav. failure)

⓶ RDR 관제하에 있지 않을 때 보고사항

- 전에 보고한 예정시간이 (ETA) 3분 이상 차이가 날 때 (Revised ETA)

- FAF 나 OUTER MARKER를 떠날 때 (Outer Marker or FAF)

⓷ 예보되지 않은 기상에 조우하거나 예보한 위험한 기상상태에 조우할 때 (Weather)

Necessary Reporting Po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