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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면접 및 지식평가

활주로 상태

by 하늘이_ 2017. 7. 18.

1. Dry Runway

사용되는 활주로 길이 및 폭에 대해 75% 초과의 표면에 Visible Moisture 없이 Clear 한 상태의 활주로이다.

2. Damp (축축한, 습기찬) Runway

활주로에 수분이 존재하지만 (Water Spot 또는 수분에 의한 표면 변색) 충분히 젖어 있지 않는 상태이다.

3. Wet Runway

사용되는 활주로 길이 및 폭에 대해 25% 초과의 표면이 젖어있고 물이 3mm (1/8 inch) 이하의 깊이로 존재하는 상태의 활주로이다.

⓵ 아래의 경우 Wet Runway 로 간주한다.

- 비가 지속적으로 내리고 있는 상태 (Light/Moderate Rain)

- 비가 오다가 그쳤더라도 활주로가 젖어 있고 표면이 반사되는 상태

4. Contaminated Runway

Runway의 Required Length 와 필요로 하는 Runway 폭의 25% 이상이 다음과 같은 경우를 의미한다.

⓵ Surface Water가 3mm 이상이거나, Slush, Loose Snow, Water 3mm Equivalent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

⓶ 눈이 단단하게 뭉쳐지고 눈 뭉치를 집어 들었을 때 뭉쳐진 상태로 있거나 덩어리로 쪼개질 때

⓷ Wet Ice를 포함한 Ice

→ 폭우 (Heavy Rain) 는 Contaminated Runway 상태로 간주한다.

5. Slippery Runway

⓵ 활주로 말단 2/3, 즉 Braking 적용 지점에 Ice 또는 Compacted Snow 가 존재하는 상태이다

⓶ Slippery Runway 에서 가속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가정한다. 이 경우에는 해당 활주로의 조건 또는 보고된 Braking Action에 따른 Performance를 적용한다.

⓷ Wet runway, compacted snow covered runway, and icy runway are included in slippery runway. Reported braking action is required to use it for the takeoff performance calc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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