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itot 막힘 → 속도계만 영향
⓵ Ram Air Inlet (Pitot tube/바람구멍/공기 유입구)만 막힘 : 속도계 Line 내 압력이 Drain Hole로 배출
→ 속도계 서서히 “0"로 Drop
⓶ Drain Hole (배수구멍/배수구)도 막힘 : Line 내 공기압이 갇힘
- Static port 정상이면 : 속도계는 고도계처럼 반응 (상승 → 증속, 강하 → 감속)
- Static port 도 같이 막히면 : 속도계 고정 (변화 없음)
2. Static 막힘 → 속도계, 고도계, VSI 영향
⓵ 고도계 고정 / VSI "0" 고정
⓶ 속도계 : 막힌 고도에서보다 더 높은 고도 비행시 (상승시) 실제값보다 낮게 지시 (감속)
→ 고도 상승시 공기밀도 감소로 Pitot로 동압이 적게 들어오므로
막힌 고도에서보다 더 낮은 고도 비행시 (강하시) 실제값보다 높게 지시 (증속)
→ 고도 하강시 공기밀도가 높아져 Pitot로 동압이 많이 들어오므로
⓷ 예비 정압공이 있는 경우 (항공기 객실 안에 위치)
- 여압항공기 : 고도계 낮게 지시, 속도계 적게 지시, VSI 순간적으로 강하
- 비여압항공기 : 고도계 높게 지시. 속도계 많게 지시. VSI 순간적으로 상승
※ 전압 = 정압 + 동압 → 동압 = 전압 - 정압
- 비행중 전압(Pitot Tube)과 정압(Static Port)를 측정하여 동압을 산출
☞ 베르누이의 정리
PTOTAL = P(정압) + 1/2рV2 (동압) = Constant
'항공사 면접 및 지식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활주로 상태 (0) | 2017.07.18 |
---|---|
활주로의 사용 (0) | 2017.07.18 |
항공기 중량의 종류 (0) | 2017.07.17 |
한계설정 (0) | 2017.07.17 |
Weight&balance 단위 및 용어 정의 (0) | 2017.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