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Balance에 대한 고찰
항공기의 무게분배(BALANCE)는 중량만큼이나 중요한 요소이므로 중량의 분배와 균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항공기의 종적안정성은 CG위치와 밀접하게 관련되며, 범위 내에 CG가 위치하는 항공기는 균형을 이뤘다고 말할 수 있다.
ㅇBALANCE의 원리
어떤 무게가 기준점으로부터 얼마만큼 떨어져 있는가에 따라 결정됨.
-무게와 거리가 같은 경우 : 균형
무게와 거리(ARM)가 같을 때 균형
-무게가 서로 다른 경우 : 균형
- 무게중심(C.G)와 측정
1. MOMENT: 무게에 따라 회전력의 형태로 작용하는 힘
2. ARM : 기준점으로부터 물체가 있는 지점까지의 거리
3. CG : 항공기를 매달면 어느 쪽으로도 기울지 않고 균형을 이룰 수 있는 종
축상의 한 점으로 전체 항공기 무게의 이론상의 중심
4. CG의 측정(JACK 사용)
위치 |
무게(LB) |
ARM(Inch) |
Moment(INCH-LB) |
L/H MAIN |
33,060 |
698.2 |
23,082,492 |
R/H MAIN |
33,150 |
698.2 |
23,145,330 |
NOSE |
6,980 |
135.0 |
942,300 |
TOTAL |
73,190 |
644.5 |
47,170,122 |
5. 탑재량 점검
W&B업무 수행시 우선적으로 항공기 자체중량 및 중심을 측정하여야
하며 이것을 weighing(중량계측)이라 한다.
-조종사는 기초적인 중량점검을 통해 탑재된 중량 및 CG위치를 계산하고
확인하여, FLIGHT MANUAL 및 OPERATION MANUAL에 지정한 한계
치를 준수한다.
-주요 중량한계에는 최대 이륙중량(MTOW), 최대 착륙중량(MLDW),
최대 무연료중량(MZFW) 등이 있다.)
'구술면접자료 > Weight&Bala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CG 계산하는 법 (0) | 2018.03.27 |
---|---|
한계설정 (0) | 2018.03.26 |
단위 및 용어 (0) | 2018.03.21 |
WEHIGT에 대한 이해 (0) | 2018.03.07 |
Weight & Balance (0) | 2018.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