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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술면접자료/Weight&Balance

BALANCE에 대한 이해

by 하늘이_ 2018. 3. 8.

ㅇBalance에 대한 고찰

   항공기의 무게분배(BALANCE)는 중량만큼이나 중요한 요소이므로 중량의 분배와 균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항공기의 종적안정성은 CG위치와 밀접하게 관련되며, 범위 내에 CG가 위치하는 항공기는 균형을 이뤘다고 말할 수 있다.

 

ㅇBALANCE의 원리

  어떤 무게가 기준점으로부터 얼마만큼 떨어져 있는가에 따라 결정됨.

 

   -무게와 거리가 같은 경우 : 균형

 

무게와 거리(ARM)가 같을 때 균형

 

   -무게가 서로 다른 경우 : 균형

 

 

 

   - 무게중심(C.G)와 측정

        1. MOMENT: 무게에 따라 회전력의 형태로 작용하는 힘

        2. ARM : 기준점으로부터 물체가 있는 지점까지의 거리

         3. CG : 항공기를 매달면 어느 쪽으로도 기울지 않고 균형을 이룰 수 있는 종

         축상의 한 점으로 전체 항공기 무게의 이론상의 중심

        4. CG의 측정(JACK 사용)     

위치

무게(LB)

ARM(Inch)

Moment(INCH-LB)

L/H MAIN

33,060

698.2

23,082,492

R/H MAIN

33,150

698.2

23,145,330

NOSE

6,980

135.0

942,300

TOTAL

73,190

644.5

47,170,122

    5. 탑재량 점검

        W&B업무 수행시 우선적으로 항공기 자체중량 및 중심을 측정하여야

      하며 이것 weighing(중량계측)이라 한다.

         -조종사는 기초적인 중량점검을 통해 탑재된 중량 및 CG위치를 계산하고

         확인하여, FLIGHT MANUAL OPERATION MANUAL에 지정한 한계

        치를 한다.

        -주요 중량한계에는 최대 이륙중량(MTOW), 최대 착륙중량(MLDW),

          대 무연료중량(MZFW)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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