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항공기 설계시 무게의 고찰
- 최대허용중량(MAW)는 제작사가 응력해석, 강도시험, 시험비행 등을 통해
안전한 운항을 충족할만한 구조강도를 갖추었는가를 확인하고 결정
- 제작사는 MRW(Max Ramp Weight), MTOW(Max T/O Weight), MLW (Max
L/D Weight)등 적정한 MAW(Max Allowable Weight)를 설정하고 다양한
비행단계별로 적용하도록 산정해 놓음
- 모든 항공기는 이렇게 설정된 MAW이하의 중량에서 안전하게 운영 될 수
있다는 증명(감항증명)을 관계기관으로부터 받아야 운항 가능
- 비행시는 비행시험을 통해 얻어진 자료의 수치를 그대로 제한치로
적용하지 않으며, 안전FACTOR를 고려한 수치를 설정 (항공기 설계시 최소
50% 의SAFETY FACTOR를 제공)
예) 어느 항공기의 제한'G'가 4.4G인 경우 이 항공기는 6.6G 까지는
어느 부분이라도 완전한 파손(break apart)이 일어나지 않는 강도
를 갖추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구조강도는 인가치의 150%까
지 견딜만한 강도를 갖추었으나, STRUCTURAL DAMAGE(구조의
휨과 같은)는 발생할 수 있으며, 반복되는 항공기의 OVERSTRESS
는 특정부위를 약하게 하여 언젠가는 STRUCTURAL FAILURE까지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조종사는 인가된 제한치를 최과하지 않도
록 주의해야 한다
ㅇ 과중량(OVERLOAD)의 영향
- OVERLOAD는 중량이 MAW(최대허용중량)를 초과했음을 의미하며, 이것은
근본적인 항공기 성능을 저하시키며, 성능저하의 정도는OVERLOAD의 양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 이륙시의 영향
. 동일한 속도까지 가속하는데 더 긴 거리의 T/O ROLL 필요
. 더 큰 양력을 얻기 위해서는 더 큰 T/O SPD 요구
- 상승시의 영향
. Vy(rate)와 Vx(angle)는 MTOW를 근거로 설정되므로 중량이 초과된
항공기는 해당 상승성능을 얻을 수 없으며, 결국 동일한 고도를 얻기
위해서 상승시간 및 구간이 현저히 증가
. 또한 상승 PWR를 사용하는 시간이 길어지므로 연료소모량이 증가되며
극단적인 경우는 이륙은 가능하나 GROUND EFFECT영역을 벗어난
후에는 상승이 불가능할 수 있음
- 순항시의 영향
. 증가된 중량만큼 양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AOA증가가 필요하며, 이는
항력증가를 초래하여 더 많은 PWR가 사용되어 연료소모율 증가, 순항
거리 감소, 순항속도 감소의 결과를 초래함
- STALL에 대한 영향
. STALL속도의 증가
. 이륙, 상승과 같은 저속에서는 STALL특성에 근접
. 과중량 항공기의 가장 위험한 비행특성 중 하나인 부주의한 STALL의
가능성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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