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개념(대저울의 원리 이용)
- 항공기가 평형을 이루는 것은 a점과 b점에 작용하는 하중에 의한 모멘트가
서로 상쇄되어(50 × 10 - 10 × 50 = 0) 평형을 이루기 때문이다.
ㅇ WEHIGT & BALANCE 의 목적
- 운항 전에 항공기에 탑재해야 할 화물, 승객 그리고 연료 등의 무게를 계산하여 중량한계(weight limit)를 초과하지 않았는지 파악하고,
-승객 또는 화물이 한쪽으로 치우치게 탑재되어 항공기 균형이 제한치(CG limit)를 벗어나지 않았는가를 계산함으로써
1. 성능초과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 안전운항 도모
2. 효과적인 탑재관리로 경제적인 운항에 이바지
ㅇ CG : A/C의 무게중심(CG)는 항공기에 탑재되는 사람, 화물, 장착물에 따라 그 위치가 변동 된다
-. CG의 한계 : 안전한 비행을 위한 무게중심의 허용 변화를 말하며, A/C의 C.G는 이/착륙 및 비행시 항상 이 범위 내에 있어야 함
- C.G 한계는 평균공력시위(MAC: Mean Aerodynamic Chord)의 백분율이나 항공기의 기준선(datum line)에서의 inch단위 거리로 표시
ㅇ REFERENCE DATUM(참조 기준점) : ARM을 측정할 때 위치의 기준이 되는 A/C 종축에 존재하는 가상면 또는 지점으로 어떤 목적물의 관계 위치를 나타내기 위하여 참고적으로 사용하는 평면상의 선
o 운항 전 A/C에 탑재해야 할 화물, 승객, 연료 등의 무게를 계산하여 중량한계 초과 여부 파악해야 함
- A/C 균형이 CG LIMIT를 벗어나지 않았는가를 계산
→ 성능초과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 안전운항 도모,
효과적인 탑재관리로 경제적인 운항에 이바지
- CG 위치의 기준이며, 제작사에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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