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C 진행방향의 반대로 작용하는 힘
ㅇ유해항력(Parasite Drag) : 날개 이외의 A/C 전체(동체, 미익, 나셀 등)에 작용하는 항력
→날개의 항력은 양력을 발생시키지만 그 외의 부분은 A/C의 진행을 방해하므로 유해항력이라 부름
- 형상항력 : A/C 형태에 따라 발생
1. 압력항력 : 물체표면의 압력분포에 따라 발생
2. 표면마찰항력 : 기체 표면근처(경계층 내)에서 공기의 마찰에 의한
점성효과에 의해 더딘 흐름을 보이며 흐르며 항력을
발생시킴
<표면마찰항력>
<압력항력>
3. 조파항력 : A/C 가 천음속 이상 비행시 충격파에 의한 항력
4. 간섭항력 : 서로 인접해 있는 부품들 간에 상호 영향에 의해 발생
(A/C 외장, 장착물 등), 기체의 구조가 정상적인 흐름을
방해해서 발생
ㅇ유도항력 : 날개가 양력을 발생할 때 공기가 아래쪽으로 편향되어(치우처 흘러) 발생하는 Down Wash의 영향에 의해 발생되는 항력으로 양력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항력
ㅇ 합력 : A/C의 날개가 양력을 발생시키는 힘으로 상대풍에 대한 수직방향의 힘인 L에 비해 Down Wash로 편향된 각의 1/2만큼 뒤쪽으로 발생한다.
- 유도 받음각(Induced AoA) : 양력 L과 합력R 이루는 각
- 결국 유도항력은 합력의 수직성분(L)에 대하여 유도받음각만큼의 항력으로 작용하는 수형성분의 힘을 말함
- 속도와의 관계 : 유도항력은 양력발생시 발생하는 항력으로 속도가 감소하는 경우 많은 양력계수가 필요하므로 항력계수는 커지고,속도가 증가하는 경우 많은 양력계수가 필요치 않으므로 항력은 줄어든다
- ASPECT RATIO와의 관계 : 유도항력은 AR과 반비례
AR = WinGgspan/Chord Line 길이
- 속도 증가에 따라 유해항력은 증가, 유도항력은 감소하므로 항력의 힘이 최소가 되는 점에서 A/C는 가장 좋은 양항비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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