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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술면접자료/비행원리

Wake Turbulence

by 하늘이_ 2018. 3. 5.

ㅇ 대기를 지나가는 A/C의 통로에서 야기되는 현상

   - 날개 상하부의 압력차로 공기는 Wing Tip쪽으로 흘러 Vortex를 야기

   - 위험한 Wake Turbulence는 특히 이착륙 단계의 저속. high AoA, 대형 및 중형 A/C에 의해 발생. 기체손상 및 조종능력 상실 야기

   - Vortex는 약 400~500fpm으로 강하 및 비행경로 하부 약 900ft거리에서 수평이 된다.

  - 무풍시 Vortex는 지면에 머무르려는 경향이 있고 약2~3K 속도로 바깥쪽으로 이동(약 45°배풍시 최대 위험)

 

ㅇ 회피 절차

  - 대형 A/C 뒤에 착륙시 : 대형 항공기 Glide Path위에 머무르고 접지점을 지나서 접지

  - 대형 A/C이륙 후 이․ 착륙시 : 전방기 rotation 지점 훨씬 전에 rotation 및 이륙 후에는 전방기 Flight Path의 풍상 또는 그 위로 상승

  -. 대형A/C착륙 후 이륙은 접지점을 지나서 부양

  -. T/O시 2분 또는 4-7NM분리(소형항공기 3분)

  -. Intersection T/O이나 반대방향 T/O시 3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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