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Airfoil
- NACA 2415
2 : Max Xamber 크기 2%(Chord 길이의 백분율)
4 : Max Camber 위치 40%
15 : Max Thickness 전체 길이의 15%
- 고양력 장치
L= 1/2ρV2ScL 에서 일정속도에서 S, CL(Chamber)의 증가 필요
CL Max → AOA 증가 → Chord Line의 증가.
o Spoiler
1. 날개 윗면에 돌출하여 공기흐름을 방해하여 양력 감소/항력 증가 시킴
2. Aileron과 같은 기능을 하며, 양항비를 감소시켜 활공각을 크게
3. 접지후 양력 감소시켜 제동능력 향상(S/B 역할)
o Winglet(날개 끝의 작은 수직날개)
1. 날개끝의 와류를 줄여 양력 증가와 유도항력의 감소시킴
2. 날개 끝에서 올라가는 공기의 흐름을 감소시킴
→ 가로 세로비를 크게 하는 효과
3. 중량이 증가하고, 유해항력 증가하나 전체 항력은 감소함
o BLC(Boundary Layer Control) 경계층 제어 장치
1. 종류 - 분사 방식, 흡입 방식
2. 단면의 CLmax를 크게 하여 공기흐름의 분리를 방지하는 장치
(경계층 내에 공기를 불어넣어 주어 → 새로운 에너지 보충하여 흐르게 함)
3. 경계층에 높은 속도를 유지시키고 공기흐름 분리를 지연
→ 항력 감소(마찰항력은 증가하나 전체항력 감소효과)
o Vortex Generator
1. 작은 Airfoil 형태의 관을 실속 발생 부근에 부착
→ 인위적으로 난류를 만들어 줌 → 흐름의 분리가 늦게 일어남
(경계층을 3-4배 정도 두껍게)
2. Thickness, Chord 비가 더 큰 수치일수록 이런 장치가 많이 필요
3. 고속 A/C에 충격파의 발생을 지연하여 확산 마하수를 크게 한다.
4. 천음속 영역에 들어갈 때 조종면의 부분적 효율손실을 없애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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