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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술면접자료/비행원리

가로세로비(Aspect Ratio)

by 하늘이_ 2018. 3. 2.

ㅇ 정의 : Wing Span)와 Chord Line의 비를 말함

  - Wing Wpan : 날개 끝(wing tip) ~ 날개 끝까지의 길이

  - Chord Line : 날개 앞에서 뒤까지의 거리로 직사각형 날개의 경우 일정하나,

                     Taper wing이나 타원형 날개의 경우 평균시위를 적용

 

 

[AR: 가로세로비, b: Wing Span, c: Chord Line 길이, S: 날개면적]

 

ㅇ개념

  - 유도항력(Induced Drag) : A/C가 비행할 때 날개뒷면에 vortex가 발생하고, 이 Vortex는 날개를 내리 누르는 하향공기흐름(downwash)로 작용하여 항력으로 작용하는 것

  - 일반적으로 DownWash는 가로세로비가 작을수록 많이 발생

  - 날개에 작용하는 전체 항력은 크게 유도항력과 형상항력으로 구성되며,

  - 형상항력 : 표면 마찰력(skin friction)과 에어포일 형상에 따라 발생하는 항  

                  력임

     ⇒ 따라서, AR이 작을수록 날개 전체에 작용하는 항력은 더욱 커짐

 

  - 가로세로비가 클수록, 상대적으로 양력이 크고 항력이 작으며, 이는 가로세

    로비가 클수록 양항비가 커진다

  - 그러나 AR이 크면 기체구조 강도에 문제가 되므로, 항공기 설계시 가로세로

    비를 제한하고 있음

  - 보통의 경우 AR이 8.5 미만이며, 글라이더나 시험 항공기의 경우 20 이상으

    로 사용하기는 하나 구조강도의 세심한 분석이 요구됨

  - 고속기 일수록 강도가 더 중요시 되므로 가로세로비가 작은 날개를 취하게

     되며, 고속기의 경우 AR이 3.0~3.5 정도로 작은 것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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