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정의 : Wing Span)와 Chord Line의 비를 말함
- Wing Wpan : 날개 끝(wing tip) ~ 날개 끝까지의 길이
- Chord Line : 날개 앞에서 뒤까지의 거리로 직사각형 날개의 경우 일정하나,
Taper wing이나 타원형 날개의 경우 평균시위를 적용
[AR: 가로세로비, b: Wing Span, c: Chord Line 길이, S: 날개면적]
ㅇ개념
- 유도항력(Induced Drag) : A/C가 비행할 때 날개뒷면에 vortex가 발생하고, 이 Vortex는 날개를 내리 누르는 하향공기흐름(downwash)로 작용하여 항력으로 작용하는 것
- 일반적으로 DownWash는 가로세로비가 작을수록 많이 발생
- 날개에 작용하는 전체 항력은 크게 유도항력과 형상항력으로 구성되며,
- 형상항력 : 표면 마찰력(skin friction)과 에어포일 형상에 따라 발생하는 항
력임
⇒ 따라서, AR이 작을수록 날개 전체에 작용하는 항력은 더욱 커짐
- 가로세로비가 클수록, 상대적으로 양력이 크고 항력이 작으며, 이는 가로세
로비가 클수록 양항비가 커진다
- 그러나 AR이 크면 기체구조 강도에 문제가 되므로, 항공기 설계시 가로세로
비를 제한하고 있음
- 보통의 경우 AR이 8.5 미만이며, 글라이더나 시험 항공기의 경우 20 이상으
로 사용하기는 하나 구조강도의 세심한 분석이 요구됨
- 고속기 일수록 강도가 더 중요시 되므로 가로세로비가 작은 날개를 취하게
되며, 고속기의 경우 AR이 3.0~3.5 정도로 작은 것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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