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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술면접자료/비행원리

Stall

by 하늘이_ 2018. 2. 28.

ㅇ개념 : 최대 양력을 받을 수 있는 AOA에서 각을 더 증가시킬 때 날개에서 공기흐름이 분리되어 양력이 급격히 감소하고, 항력이 증가하는 현

 

ㅇStall의 분류

-가속 실속 : 급격하고 초과된 기동에 의해 야기. 급선회 또는 항공기의 급격한 변화를 포함하는 Pull Up과 같은 기동 중 발생

-2차 실속 : 어떤 실속에서 부적절한 회복조작 동안 발생. AOA를 줄이거나 실속 회복에 충분한 속도를 얻기 전에 회복조작을 끝냄으로써 발

-Elevator Trim 실속 : 착륙접근에서 Go-Around 중 발생하기 쉽다.

 

ㅇ실속에 영향을 주는 요소 : Load Factor, 항공기 외장, 중량, Frost/Icing

Stall 방지책

-Washout 구조로 설계

-날개를 Twist로 설치 - Tip쪽으로 갈수록 AOA 작게(먼저 Stall에 진입되는 부분의 AOA를 더 낮게 결국 Stall 진입속도를 더 작게 한다)

-날개 Root Tip에 서로 다른 Airfoil를 조합하여 설계

-외장을 설치

.Slot 설치 - Slot 밑으로 공기를 흘려보내 날개에서 경계층 흐름의 분리를 지연(Main AirfoilSlot사이의 간격)

.Vortex Generator 부착 - 작은 Airfoil 형태의 판을 부착하여 분리를 늦게 발생되도록 유도

.Stall Fence 설치 - 후퇴각이 심한 항공기에 설치, 경계층내에 공기흐름이 Wing Tip 쪽으로 밀려가는 것을 막기 위해 날개위에 수직판을 세움

-경계층 제어 - 경계층 내에 공기를 불어 넣어주는 방법, 경계층 흐름이 날개층으로부터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여 흐름의 분리를 막는 방법

ㅇ조종면 상실 순서 : Aileron Elevator Rudder(회복은 반대)

ㅇStall 경고

  -항공기 진동(Bubble, Buffet), Audiable Signal

  -현상 - Buffect, Wing Rocking, Nose Drop, 경고 System

ㅇStall Recovery : 날개가 양력을 얻을 수 있도록 AOA 감소 및 속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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