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표면 가까이에서 비행시 지면이 일반적인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여 유도항력을 감소시킬 때 나타남(이륙시, 접지 직전)
- 유도항력 : 날개의 수직적 양력 Vector가 상대풍에 의해 직각으로 작용하고, 이는 중력에 반대되는 수직방향과 차이가 있는데, 이때 발생되는 항력임
- 지면가까이 비행하여 날개의 DOWN WASH와 WINGTIP VORTEX가 지면에 부딪치면서 상대풍의 각도를 평평하게 함으로써 양력의 수직Vector가 줄어들어 유도항력이 감소된다
- 이러한 유도항력의 감소는 보다 낮은 영각과 추력감소를 요구한다.
- GND Effect의 발생은 WING SPAN과 같은 높이에서 발생하며 WING SPAN의 1/2고도에서 최대가(현저하게 느낌) 되어 FLOATING현상이 발생 하므로 착륙시 당김 조작은 1/2고도 이하에서 자세를 만들어 줘야한다
- GND Effect는 가로/세로비가 적을수록 영향이 크고, LOW WING이 Hi WING보다 크다
* 저속에서는 유해항력보다 유도항력의 영향이 크므로 전체 항력이 감소하여 요구추력이 줄어 듬
- T/O시 GND EFFECT 영역을 벗어날 경우
동일 양력계수를 유지하기 위해 → 받음각을 증가시킴
유도항력이 증가됨 → 필요추력이 증가
항공모함 이륙시 어느 범위 벗어나면 유도항력이 발생되어 고도침하가 생김
(지상에서는 AIRBORNE이후 RWY에 SETTLE BACK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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