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착륙시 가장 심하게 나타나며, 수평비행시는 거의 나타나지 않음
- Hi-AoA, Hi-PWR에서 현저함
Torque의 반작용
- Propeller가 우로 회전하는 반작용으로 좌로 Rollig 현상 발생
- 이륙과 같이 저속/ HIGH RPM에서 크게 나타남
- 지상에서 이륙시 하중에 의한 L/H MAIN GEAR의 마찰력 커짐
후류의 힘(Spiral Slipstream)
- PROP의 후류가 나선형으로 회전하여 동체를 돌아 수직안정판 좌측에 부딪혀 A/C를 좌로 틀어지게 함
Asymmetrical Thrust(P-Factor)
- Hi AoA를 위하여 기수를 들 때 PROP 좌우깃의 받음각 차이로 양력의 차 발생.
- 내려가는 쪽(우측)과 올라가는 쪽(좌측) 블레이드가 접하는 공기량의(내려가는 쪽이 많음) 차이로 인해 양쪽 블레이드에 속도차가 발생함에 따라 양력의 차이를 발생시켜 기수를 좌로 틀어지게 한다
Gyroscopic Precession(Gyro의 선행성) - Tail Gear A/C
- 회전하는 물체에 힘을 가하면(순간) 그 압력은 회전하는 방향의 90도 전방으로 선행성이 나타남
- Tail Gear 항공기가 Gear를 들어올리기 위하여 기수를 누르는 순간 힘이 전방의 Prop에 작용하여 우로 회전하는 Prop은 좌로 선행성이 작용함으로써 기수가 좌로 틀어짐
'구술면접자료 > 비행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Ceiling : 항공기의 상승한계 (0) | 2018.02.28 |
---|---|
Ground Effect (0) | 2018.01.27 |
Critical Engine (0) | 2018.01.27 |
T/O, L/D Distance (0) | 2018.01.26 |
V-G Diagram (0) | 2018.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