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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술면접자료/비행원리

선회비행 성능

by 하늘이_ 2018. 1. 25.

1.1.1. 수평선회 : 양력()의 수직성분() = 항공기에 작용하는 중력()

1.1.2. Bank가 깊어지면 같은 양력의 수직성분을 얻기 위해서는 양력을 중가해야 함. 따라서 수평선회를 유지하기 위해 받음각의 증가, 추진력의 증가가 필요

1.1.3. 하중계수는 Bank량이 증가하면 할수록 만큼 증가한다.

1.1.4. SKID(원심력 > 선회력)

1.1.1.1. 원심력이 양력의 수평성분(Lsinθ)보다 큰 경우 Ball 선회 외측으로 움직이고, 항공기는 선회 내측으로 Yawing(기수가 돌아감)

1.1.5. SLIP(원심력 < 선회력)

1.1.2.1. 양력의 수평성분(Lsinθ)이 원심력보다 큰 경우 Ball은 선회 내측으로 움직이고, 항공기는 선회 외측으로 Yawing함(기수가 돌아감)

 

 

1.1.6. Coordinated Turn : 원심력 = 선회력

 

그림 A : 힘이 균형을 이룬 상태. 양력은 중량과 원심력이 만들어내는 합력과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임

그림 B(SKID) : 선회비행시 경사각이 적은 경우로, 이때 양력은 정확하게 합력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지 않고 새로운 합력이 비행기를 밖으로 밀어내는 현상(SKID)를 발생시킴

그림 C(SLIP) : 선회비행시 경사각이 과도한 경우로, 이때 양력은 정확하게 합력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지 않고 새로운 합력이 비행기를 안쪽으로 미끌어지게 하는 현상(Slip)을 발생시킴

그림 D(하강선회) : 선회비행시 정확한 경사각을 가지고 있으나, 양력이 합력보다 작아서 항공기는 하강 선회 실시

 그림 E(상승선회) : 선회비행시 정확한 경사각을 가지고 있으나, 양력이 합력보다 커서 항공기는 상승 선회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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